[이미영 기자] 체외진단시약 전문기업 휴마시스가 셀트리온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를 공동 개발한다.

16일 휴마시스에 따르면 항원진단키트는 병원이나 현장 선별진료소에서 면봉을 사용해 코 또는 입에서 검체를 채취한 후 직접 바이러스 존재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법이다.

항원진단키트는 병원이나 현장 선별진료소에서 면봉을 사용해 코 또는 입에서 검체를 채취한 후 직접 바이러스 존재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검사 방법이다.

휴마시스는 앞으로 셀트리온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를 제공받고, 이 항체를 활용한 항원진단키트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 진단키트가 완성되면 휴마시스는 항체 신속진단키트와 항원진단키트 2가지 방식의 코로나19 진단검사 방법 제품을 모두 보유하게 된다. 휴마시스는 해외 수출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자동화 설비 등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앞서 휴마시스는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도 개발했다. 이 회사는 전세계 30여 개 국가에 항체 신속진단키트를 판매했으며, 앞으로 셀트리온을 통해서도 이 제품을 해외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신속진단키트는 간편한 진단 방식으로 많은 사람의 감염 여부를 확인할 때 유용하다. 여기에 이번에 새로 개발하는 항원진단키트는 정확도가 높으면서도 빠르게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고루 갖추고 있다.

휴마시스 관계자는 "이번 양사의 협업으로 진단키트 전문기업과 항체치료제 전문기업의 기술이 만나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향후 코로나진단키트를 시작으로 인플루엔자를 포함한 다양한 다른 감염성 질환의 진단에도 협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휴마시스와 셀트리온은 빠른 시간 내에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개발을 완료하고, 국내 및 해외 국가에 등록해 판매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업을 통해 양 회사는 서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고, 향후 판매 확대를 대비한 자동화 설비도 추가로 확보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