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영결식이 열리고 있다.
[신소희 기자]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고소했던 것으로 알려진 전직 비서 측이 13일 오후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발언 수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회견은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여성의전화 등 여성계가 동참할 것으로 전해졌다.

A변호사는 당사자인 고소인이 참여할지 여부에 대해 "안 나온다"면서 내용에 관해서는 "궁금한 것이 많으시니 (불참석)해드리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비서 A씨의 변호사 김모(48)씨는 박 시장 사망 후 최근 며칠 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자의 상태를 암시하는 듯한 게시물을 올렸다.

변호사 김씨는 자신의 SNS에 “머리가 너무 아파요! 머리가 너무 아프다는 그녀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두통약 2알을 건네준 게 전부였다”며 “마음이 너무 아프다. 이젠 쉽게 사는 게 쉽지 않을 듯 싶다”는 의미심장한 글을 남겼다.

앞서 김 변호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박 시장 빈소에 조화를 보낸 것과 관련해서 “꽃이 때로는 슬픔이 되기도 한다. 누군가에게는 위로이나 누군가에게는 비수”라며 “조화가 피해자에게 주는 메시지도 고려하는 게 대통령의 자리 아닐까”라고도 했다.

박 시장이 숨진 10일 오후 11시경에는 “5일 후에 말할 것이다. 그때까지 방해 말라(I'll tell you in five days. please don't disturb me until then)”는 내용의 영문 게시물을 올렸다.

하지만 13일 오전 현재   문 대통령을 언급한 게시물은 내려진 상태다.

한편 경찰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고소한 비서 A씨에 대해 신변보호 조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13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여성청소년과는 박 시장을 고소한 A씨 측의 요청을 받아 신변을 보호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고소장 제출 당시부터 신변보호 조치 의사를 A씨에게 물어 관련 조치를 취해 왔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전담보호 경찰관을 지정해 관련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신변보호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신변보호 조치에 들어가면 경찰은 스마트워치 지급, 담당 경찰관의 정기적인 안전 확인 전화 또는 순찰 등을 진행하게 된다.

A씨 측은 지난 3일 이후 신변 보호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