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4월 27일 중국 본토에서 금지된 파룬궁의 지지자들이 시위 진압을 주도한 베이징 대규모 시위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홍콩에서 행진에 참가하는 모습을 한 여성이 지켜보고 있다. 사진=CNN 캡쳐
[정재원 기자] 지난달 17일 중국의 한 인권변호사가 중국 내 비공개 재판에서 징역 4년 형을 선고받았다.

홍콩매체 명보는 18일 도이체벨레와 미국의 소리(VOA) 등 외신을 인용해 위원성(余文生·53) 변호사가 전날 오전 장쑤성 쉬저우(徐州)의 법원에서 비밀리에 이러한 판결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가족들은 사전에 이번 재판에 대해 듣지 못했으며, 쉬저우시 중급검찰원으로부터 전화로 판결내용을 통보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징 출신인 위 변호사는 파룬궁(法輪功) 사건 변호를 수차례 맡은 바 있고, 불량백신 피해 가정에 법률지원을 하기도 했다. 그는 2018년 1월 국가주석 경쟁선거, 군사위원회 주석직 및 군사위원회 폐지 등을 주장하는 '개헌 공민 건의서'를 발표 후 경찰에 연행됐다.

그렇다면 위원성(余文生·53) 변호사가 변호한 파룬궁은 어떤 단체이고 이들은 과연 홍콩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18일 푸른 색 제복을 입은 브라스 밴드의 상향 소리에 맞춰 홍콩 시내를 행진했다.

모두 노란 색 옷을 입고 보라 색 연꽃 식물, 음양 문양, 그리고 다른 전통적인 불교의 상징들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이것이 종교 집회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은 그들의 거대한 현수막이었다.

"중국 공산당에 가까이 가지 마세요. 파룬궁의 박해를 중단하라."

▲ 파룬궁의 설립자인 리홍지가 1999년 뉴욕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그 그룹이 중국에서 금지되기 전에 몇년 동안 중국을 떠났다.
1990년대 중반 중국에서 발생한 종교 운동으로 파룬궁은 1999년 중국 본토에서 금지되어 잔혹하게 탄압되기 전까지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 단체는 홍콩의 인권 보호 강화 덕분에 홍콩에서 계속 운영되고 있다.

지금까지 수십년 동안, 중국 정부에 반대하는 파룬궁은 장기 적출 의혹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피가 낭자한 모의 수술 장면을 만들어 내고, 파룬궁 관련 신문인 에포크 타임즈의 무료판을 배포하는 등 거리에서 흔한 광경이었다. 시위자들은 또한 이 도시의 중국 정치인들과 사무실들을 표적으로 삼았고, 정기적으로 대규모 반정부 집회와 행진에 참여했다.

중국에서 버스를 타고 국경을 넘어 파룬궁이 반공산당 전단을 나눠 주는 것을 보는 것은 홍콩이 중국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치권을 누리고 있다는 가장 가시적인 신호 중 하나였다.

중국이 지난 달 홍콩에 통과시킨 대대적인 새로운 보안 법 하에서 곧 불법으로 간주될 수 있는 이 모든 것은 "국가 권력의 전복, 테러 행위, 국가 안보를 위협하기 위한 외세와의 결탁"이라고 규정한 홍콩을 위해 통과되었다.

중국에서도 반인도적 반인도적이고 반도시적인 이단아들을 설파하는 사악한 숭배라고 중국이 비난하는 파룬궁 수련자들을 겨냥한 유사한 법들이 사용되어 왔다.

파룬궁의 변호사들은 이러한 혐의를 부인하며, 중국 당국에 의해 부당하게 표적이 되고 억압 받아 왔다고 주장한다. 워싱턴에 있는 인권 단체 프리덤 하우스에 따르면, 수천명의 파룬궁 수련자들이 중국 본토에 있는 "다양한 교도소와 외국인 수용소"에 수감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이는 중국 정부도 부인하고 있다.

" 새로운 국가 보안 법은 협회와 홍콩의 파룬궁의 모든 변호사들의 머리 위에 걸려 있는 날카로운 칼처럼 작용할 것입니다,"라고 홍콩 파룬다파 협회의 대변인인 잉그리드 우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홍콩 관리들은 이 새로운 법이 필요하며 소수의 개인들에게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7월 초 캐리 람 최고 경영자는 이 법이 국민의 자유를 침해할 것이라는 제안에 반대했다.

"우리가 무죄라는 추정과 어떠한 소급적인 영향도 없다는 등과 같이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법적인 원칙들이 유지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이 법은 공포를 퍼뜨리는 대신에, 홍콩 사람들을 정상적이고 평화로운 삶으로 되돌려 놓을 것입니다."

정부 대변인은 법에 따른 종교적 자유에 대한 우려에 대한 이메일 질문에는 응답하지 않았다.

홍콩은 오랫동안 중국에서 절대로 활동할 수 없는 단체들에게 금지된 종교 운동과 노동권 비정부 기구에서 거대 방화벽에 의해 봉쇄된 대기업까지 안전한 안식처가 되어 왔다. 파룬궁과 같은 단체들의 운명은, 법의 즉각적인 목표들은 아직도 폭넓은 소관 범위에 포함되지 않지만, 베이징의 격렬한 반대자들로, 그러한 보장들을 철저히 시험해 볼 것이다.

▲ 파룬궁의 실무자들은 오랫동안 홍콩의 보다 광범위한 반정부 운동의 목소리와 조직화된 역할을 해왔다.
뉴 에이지 종교

1990년대 초 중국 동북부 지역에 위치한 리홍지가 설립한 파룬궁은 전통적인 중국의 치공 풍습과 새로운 연령 신앙을 혼합한 것이다. 그것은 한때 전국적인 치성 열풍의 일환으로 중국 정부와 국영 언론에 의해 장려되었지만 파룬궁의 규모가 커지면서 수백만명의 추종자들이 몰려들면서 당국은 이 단체를 지지했다.

리 전 총리는 비평가들을 이기기 위해 맹렬한 홍보 전략을 장려했고, 1996년과 1999년 사이에 이 단체는 300여개의 시위와 시위를 벌였다고 역사가 데이비드 오웬비가 "파룬궁 andtheFutureofChina"에 썼다.

이것은 베이징에 있는 약 10,000명의 변호사들이 참여하는 대담하고 전략적으로 재앙적인 시위로 끝이 났다. 이것은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서울이 겪은 가장 큰 시위였으며, 중국의 파룬궁의 종말의 시작이었다.

베이징에서 시위자들은 종교에 대한 제한을 철폐할 것을 요구했지만 중국 당국은 대대적인 단속과 파룬궁을 탄압하는 선전 선동으로 대응했다.

"저는 충격을 받았어요,"라고 홍콩의 파룬궁의 의사 로즈가 말했습니다. "저에게는 홍콩과 베이징 사이를 오가는 친구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탄압이 막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지만, 저는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파룬궁은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 믿음일 뿐입니다."

원래 중국 본토에서 출발한 로즈는 1990년대 말 홍콩으로 이주한 후 파룬궁을 연습하기 시작했다. CNN은 새로운 보안 법에 따른 기소 우려 때문에 그녀의 이름을 숨기고 있다.

파룬궁이 금지된 후, 로즈의 남편과 그녀의 가까운 친구들은 로즈에게 눈에 띄지 않게, 단지 집에서 운동을 하고 독서를 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그녀는 뭔가 실수가 있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래서 그녀의 동료 변호사들이 베이징에서 했던 것처럼, 그녀는 파룬궁의 경우를 설명하기 위해 정부에 호소하려고 했습니다.

"우리들 중 한 무리가 연락 사무실로 갔다."라고 그녀가 말했다. " 하지만 아무도 나오지 않았고, 우리는 그곳에서 24시간을 머물렀습니다."

연락 사무소는 중국 정부의 홍콩 본부로, 베이징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상징한다.

하루가 몇주가 되고, 그 다음 몇달이 되었다. 매일, 로즈와 동료 변호사들은 그들의 메시지를 듣기 위해 160ConnaughtRoad사무실 밖에 모였다.

어느 날 시위자들은 본래 시위를 위해 베이징으로 가기를 원했으나 비자를 받지 못 했던 스위스의 한 변호사 단체에 의해 합류되었다. 경찰은 이 단체를 제거하려고 했지만 법원의 문서에 따르면 16명을 넘지 않았고"평화롭고 대부분 정적"이었다.

그러나 경찰은 시위 진압을 위해 출동해 파룬궁 시위대를 방해물로 고발했다. 이 사건은 결국 최종 항소 재판소로 넘겨졌고 홍콩의 최고 판사들은 항의할 권리를 강하게 인정하고"불법 구금의 대상이 되는 것을 거부할 수 있는 합리적인 힘"을 행사할 것을 결정했다.

이번 사건은 파룬궁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반정부 시위자들에게 큰 승리로, 지난해 반정부 시위자들이 연락 사무실 밖에서 시위를 벌일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습니다.

▲ 2019년 4월 25일 한 여자가 본토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홍콩의 퉁청 소재의 파룬궁을 지지하여 현수막을 달고 있다.
새로운 제한 사항

파룬궁의 실무자들은 지난해 반정부 시위 중에 보여진 행동들을 범죄로 규정하는 새로운 보안 법의 주요 대상이 아니지만, 그들과 같은 단체들은 여전히 폭넓은 권한에 저촉될 수 있다.

특히 체제 전복의 새로운 공격은 많은 상황에서 "중화 인민 공화국의 중앙 권력을 타도한다"고 옹호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PRC정부가 공산당과 지울 수 없을 정도로 얽혀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파룬궁은 사람들이 공산당을 탈퇴하도록 유도하거나 그 밖의 다른 방법으로 공산당의 활동을 해치려는 노력을 범죄로 간주할 수 있다.

"국가 안보를 위협하기 위해 외국과 결탁하거나 외부 요인과 결탁한 " 새로운 범죄도 파룬궁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다. 가톨릭 교회와 같은 상의하달식 종교나 홍콩에 추종자가 많은 비슷한 종교는 아니지만, 파룬궁은 1996년부터 리홍지가 살고 있는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이 단체의 주요 언론과 로비 무기들도 이곳에 위치하고 있다.

새로운 법 제29조에 따르면,"외국, 기관, 단체 또는 개인(중국)과 거래하거나, 이러한 단체로부터 지시, 통제, 자금 조달 또는 기타 형태의 지원을 직간접적으로 받는 자는 홍 씨의 불법적인 증오에 의해"자극하는 것으로 "적발되면 기소될 수 있다. 중앙 인민 정부나 지방 정부를 향한 공주병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안법에 따른 초기 기소가 모두 최근의 시위와 관련이 있어서 파룬궁 수련자들은--만약 법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맞다면--또 다른 종류의 시범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본토에서 오랫동안 금지되어 온 활동을 금지하기 위해 법의 소관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프리덤 하우스의 선임 연구 분석가이자'중국 정신을 위한 전투: 시진핑 정권의 종교적 부활, 억압, 저항.

시위 운동 외에도, 파룬궁은 홍콩과 전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공산당에 대해 가장 목소리가 크고 눈에 띄는 반대자들 중 하나이다. 보수적 종교적 신념 때문에 홍콩의 주류 야당으로부터 다소 떨어져 있는 반면, 이것은 도시 내에 그것의 존재를 멈추게 하지 않았고, 많은 추종자들은 중국이 홍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엄청난 반감을 고려할 때 파룬궁도 홍콩에서 운영할 수 있다는 일종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파룬궁을 합법적으로 그리고 공개적으로 연습하는 홍콩 사람들의 능력은 상징적으로 그리고 실질적으로 중요합니다,"라고 미국에 본부를 둔 이 단체의 대변인인 어빙 장은 말했다.

장 연구원은 법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범죄뿐만 아니라, 중국 보안 기관이 홍콩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광범위한 권리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심지어 특정 사건에 대한 중국의 사법권을 확대하고 사람들이 본토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홍콩의 파룬궁 수련자들에게 끔찍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이 관습과 활동가들의 의식 고취 활동으로 혜택을 본이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입힐 수 있다"고 말했다.

프리덤 하우스의 연구원인 쿡은, 이 도시의 파룬궁의 어떤 감축도 " 좋지 않은 징조이며, 홍콩의 더 넓은 종교계에 대한 탄압의 잠재적인 걱정스러운 전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999년 이후 중국 내에서 파룬궁을 박해하기 위해 처음 창설된 규칙, 전술, 심지어 보안군까지 어떻게 다른 목표로 확장할 것인지 서명을 해왔다"고 덧붙였다. "불행하게도 홍콩에서도 그것을 보는 것은 시간 문제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모든 종교 단체들이 불안해 하는 것은 아니다. 이번 달에 종교 신문인 처치 타임즈에 보낸 편지에서, 홍콩 대주교는 새로운 보안 법을 칭찬하고 아시아 주교 회의 회장인 마웅 보 추기경을 포함한 인물들의 비난을 일축했다.

" 많은 비평가들은 우리가 중국의 일부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라고 정 씨는 말했다. "그들은 한 국가가 아닌 두개의 시스템만을 강조합니다. 저는 홍콩의 자유, 특히 종교의 자유와 삶의 방식을 누구보다도 소중히 여깁니다. 그리고 저는 이 법이 홍콩의 자유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중국에 사는 것도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 한 파룬궁 운동가(왼쪽)가 2019년 1월 6일 홍콩 카오룽 지역의 한 중국인 관광단 남성들 옆에 표지판을 들고 있다.
표현의 자유

사람들은 이미 그들의 소셜 미디어를 닦고 정부를 비판하는 포스터와 팜플렛을 상점과 식당에서 제거하는 등, 새로운 법이 홍콩의 언론의 자유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람은 앞서"법은 법에 따라 예방하고 억제하고 처벌해야 할 네가지 유형의 행위와 활동을 명확히 규정했다"고 말했다.

"만약 외신 기자 클럽이나 홍콩에 있는 모든 기자들이 그들이 이 법률에 의거하여 어떠한 범죄도 저지르지 않을 것이라고 100%보장한다면, 나도 그렇게 할 수 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여기서 다시, 파룬궁은 시민의 자유를 위한 홍콩 전투의 부주의한 최전방에 서 있을지도 모른다. 7월 1일 이 법에 반대하는 최근의 시위 동안, 파룬궁의 실무자들이 EpochTimes뿐만 아니라"하늘은 중국 공산당을 파괴할 것이다"라고 쓰인 전단을 나눠 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파룬궁의 변호사들에 의해 설립되어 이 단체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이 신문은, 이 시에서 가장 목소리가 큰 반정부 출판물 중 하나이다.

중국판은 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중국 공산당 바이러스라고 지칭하며 서방 측에 대해 당에 맞서 싸울 것을 촉구하고 중국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홍콩과 뉴욕의 EpochTimes의 대표들은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재벌 지미 라이가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즐거움, 에 사는 즐거움, 잠 자는 시간를 위해 탄광의 카나리아처럼 될 수 있다. 두 신문 모두 워싱턴에서 영향력을 키워 왔는데, 이는 도움이 될 수도 있고 해가 될 수도 있는 것으로, 자신들을 변호하는 정치인들로 이어질 수도 있지만, 중국 정부는 또한 그들을 외국 세력과 결탁한 것으로 몰고 갈 수도 있다.

라이는 오랫동안 공화당 정치인들과 친해 왔고, 중국 관영 매체에서 그가 외국인 요원이라는 주장을 제기해 왔으며, 2016년부터는 영국판 에포크 타임스가 트럼프 유권자들을 공격적으로 겨냥해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2019년 페이스북은 이 신문이 트럼프 지지 캠페인을 통해 회사의 정책을 위반했다는 사실을 알고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금지했다.

▲ 한 파룬궁 운동가(왼쪽)가 2019년 1월 6일 홍콩 카오룽 지역의 한 중국인 관광단 남성들 옆에 표지판을 들고 있다.
불확실한 미래

홍콩과 중국 관리들은 보안 법이 필요하고 제한되어 있으며, 주로 폭력적인 분리 주의자들을 포함한, 이 도시의 아주 적은 수의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반복해서 주장해 왔다.

자오 리지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이 집권한 후 홍콩의 성공에 대해 중국의 전 지도자 덩 샤오핑을 영국의 마거릿 대처 총리에게 비유하며" 새로운 법 하에서 "말은 더 빨리 달릴 것이고, 주식은 더 뜨거워 질 것이며, 댄서들은 더 행복하게 춤을 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책을 금지하고 경찰의 감시와 검열 권한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으로 법의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파룬궁의 많은 단체들뿐만 아니라 베이징에 반대하는 많은 단체들도 이 새로운 규정에 즉시 고통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상황이 더 악화될 준비가 되어 있었다. 하지만 중국에서의 수년 간의 억압 후에, 이 단체는 홍콩 사업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이 필요하더라도 막후에서 어떻게 기능할 것인가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잘 준비되어 있다.

장 대변인은 중국 내에서는 여전히 사람들이 '파룬궁'을 개인적으로 계속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중국인들이 중앙청의 거짓말과 은폐 공작을 통해 다른 중국인들이 볼 수 있도록 정보를 개별적으로 배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홍콩의 변호사들이 중국을 떠났기 때문에 이 도시에 있는 것이며, 현지의 우 대변인은 이 법이 그들을 목표로 한다면 해외로 가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파룬궁은 다양합니다. 각 사람은 가족과 다른 상황에 따라 스스로 결정을 내립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하지만 제가 아는 대부분의 파룬궁 수련자들은 홍콩에 머무를 계획입니다. 박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정의를 요구하는 평화적인 노력을 계속하고 홍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세계에 알리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