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KBS 뉴스9을 진행하는 이소정 앵커의 고 박원순 전 사장에 대한 소신발언에 하차를 요구하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등장했다.

이 앵커는 지난 16일 '뉴스9'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관련 보도 직후 소설가 정세랑씨의 소설 글귀 중 '어떤 자살은 가해였다. 아주 최종적인 형태의 가해였다'란 문장을 인용해 소개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지지 성향의 네티즌을 중심으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마치 결론내려진 것처럼 보도, 중립성을 훼손했다는 주장이 나왔고 급기야 청원까지 나왔다.

2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KBS 뉴스9 이소정씨 하차 청원’이란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는 이날 오후 11시 30분 기준 8,000여 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이소정 앵커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보도하던 중 ‘어떤 자살은 가해였다’는 소설 문구를 인용해 방송의 중립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KBS 뉴스9의 이소정씨는 공영방송의 앵커의 역할을 함에 있어 ‘어떤 자살은 가해였다. 아주 최종적 형태의 가해였다’라고 말을 함으로써 현재 경찰에서 확인하고 있는 사안임에도 소설의 한 문구로 시청자를 확증편향에 이르도록 하여 방송의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이 앵커는 조사 중인 사안임에도 박 전 서울시장 뉴스에서 피해호소인의 입장을 첫 꼭지에 다루고 마지막 꼭지에 (소설의) 한 문구를 인용했다”면서 “한 문구만을 들어내어 사용하여 마치 모든 사안이 결론이 난 것처럼 시청자가 생각하도록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또 “4년간 뭐하다 이제 와 그러냐는 한 방송인의 발언이 논란이 됐고, 한 현직 검사는 팔짱 끼면 다 성추행이냐는 비아냥을 보내기도 했다”며 피해자에게 고통이 될 수 있는 불편한 시선을 언급했다.

그는 “피해자의 고통을 염두에 두고 진실을 찾아가는 것. 우리 사회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품격이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2003년 KBS에 입사한 이 앵커는 지난해 11월 지상파 최초 여성 앵커가 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