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에 복귀하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로 출근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 적벽 대전(赤壁大戰)은 중국의 삼국 시대, 통일을 목표로 세력을 계속 팽창하던 조조에, 손권과 유비가 연합해 대항하여 양자강에서 벌어진 큰 전투이다. 
 
조조의 위나라가 압도적으로 우세를 점하던 시기에 대패한 전쟁으로 조조의 천하통일의 염원이 박살나고 천하삼분지계가 시작된 대전으로 단순히 전투의 규모도 규모지만 당시 시대의 흐름을 바꿔논 대전투였다.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징계위)가 당초 이달 2일에서 4일로, 다시 10일로 연기됐다. 전날(3일) 문재인 대통령의 '절차적 공정성' 발언 직후 다시 연기됐다.
 
지난달 24일 윤 총장 징계 청구 및 직무집행정지 명령 뒤 지난 1일 법무부 감찰위원회, 서울행정법원이 잇따라 윤 총장 손을 들어준 가운데 외견상으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징계위 일정을 두고는 한 발 물러선 모양새다.
 
윤석열 측 요청에 따라 연기가 결정됐는지는 알 길이 없지만 '참을 만큼 참은' 윤 총장은 일전불사의 반격에 나선 모습이다. 
 
4일 법조계와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윤 총장 측은 징계위원 명단 정보공개 요청 등에서 더 나아가 징계위원 구성의 위헌성까지 따지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효력정지 가처분신청도 냈다. 
 
만약 헌재가 가처분신청을 인용할 경우 10일 징계위 개최는 불가능하게 된다는 점에서 징계위에 앞선 선제적인 공격으로도 읽힌다. 
 
윤 총장 측은 이날 오전 법무부로부터 받은 감찰기록 2,000페이지 대부분이 기사 스크랩이고, 누락된 부분도 있다며 이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후엔 징계 청구권자인 법무장관이 징계위를 주도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 검사징계법이 위헌이라며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위원명단 공개를 요청하며 '편향적' 징계위원에는 기피 카드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에 이은 조치다.
 
윤 총장 측 이완규 변호사는 입장문에서 "검사징계법 5조 2항 2호, 3호는 검찰총장인 검사의 징계에 적용되는 한 헌법에 위반된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사생활의 비밀과 징계의 공정성을 내세워 징계위원 명단 공개를 거부했으나, 윤 총장 측은 징계혐의자에게 이를 공개하는 건 사생활 침해와 무관하다며 이의신청을 한 상태다.
 
지금의 윤 총장은 일전불퇴의 심정으로 조조와의 적벽대전을 준비하는 손권의 심정이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