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 지난 28일 SBS가 입수해 공개한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에 관련된 문건을 삭제하는 등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공무원들의 공소장 파문이 커지고 있다.

 
원전 관련 530건 자료 삭제 목록에는 청와대 협의·보고 문건과 북한 원전 관연 내용이 다량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30일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은 4·27 정상회담에서 김정은에게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담은 책자 등을 건넸다. 김정은과 판문점 도보다리 산책 때는 “발전소 문제…”라고 말하는 음성도 포착됐다"며 "정상회담에서 북한 전력 문제가 거론됐고, 이후 실제로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는 계획을 검토했을 개연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앞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문재인정부가 국내 원전을 폐쇄하고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한 것은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라며 검찰 추가수사를 촉구했다. 청와대는 이에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김 위원장은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사건으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공소장과 그들이 삭제한 파일 목록을 검토한 후 입장문을 내고 “충격과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탈원전 반대 시민단체 등을 불법 사찰했다는 명확한 증거도 나왔다. 문 정부의 민간인 사찰 DNA가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라며 “윗선의 지시가 없고서는 공문서를 대거 무단 파기할 수 없었을 것이다. 당 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북풍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며 묵과할 수 없다. 정부는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묵과할 수 없는 혹세무민하는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다. 대통령의 뜻과 다를 수 있겠느냐”며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라는 사실을 거듭 강조했다.
 
당시 청와대에서 정상회담 실무를 맡았던 윤건영 의원은 이날 월성1호기와 관련된 의혹 등을 언급하며 "월성1호기 폐쇄 결정에 상상력이라는 조미료를 다량으로 투입함으로써 북한 원전 건설과 이적행위로까지 꿰맞춘 것"이라며 "이것이야말로 감사원-국민의힘-검찰-언론-김종인으로 이어지는 아주 잘 짜인 시나리오와 각본으로밖에 볼 수 없다. 정치 그렇게 하시면 안 된다"고 김 위원장을 직격했다.
 
하지만 이같은 야당의 주장이 '북풍공작'이요,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면 조직적으로 숨겼을 이유가 없다. 왜 산업부 직원들이 일요일 야밤에 몰래 사무실에 들어가서 관련 파일을 모조리 삭제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이번에 복원돼 공개된 파일에는  '청와대 협의·보고'라는 파일이 명백히 드러났는데 말이다.
 
30일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문 정권이 감사원 감사를 집요하게 방해하고 검찰 수사를 막기 위해 검찰총장까지 찍어내려 한 이유도 짐작이 간다. 자신들은 ‘사찰 DNA’가 없다더니 탈원전 반대 단체의 동향 보고서도 만들었다. 북한의 ‘사기 비핵화’에 우리가 원전부터 지어준다는 게 가당키나 한가. 정상회담 쇼를 위해 적을 도운 것 아닌가. 검찰은 명운을 걸고 이 국가 자해 행위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재인본색'의 실체가 드러날 날도 멀지 않았다는 느낌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