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장 보궐선거 의견 밝히는 안철수 대표
[김민호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이 4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야권 단일화 방식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에서는 3월 단일화를 주장해 온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은 "3월 초에 최종 단일화를 이뤄낸다는 데 완벽한 의견 일치를 봤다"고 전했다. 
 
앞서 안 대표는 지난 3일 금 전 의원이 제안한 범야권 단일화 경선 뒤 국민의힘 최종 후보와 단일화하는 2단계 단일화 방안을 수용했다. '제3지대 단일화'에 대한 공감대를 이룬 만큼, 구체적 방식과 시점 등을 놓고 실무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금 전 의원 측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회동하는 것이 맞다"며 "(자세한 내용은) 두 분이 일단 만나야 물꼬를 틀 것 같다. 두 사람이 얘기한 후 실무진이 구체적 논의를 하는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고 전했다.
 
안 대표는 범야권 단일화 조건으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놓겠다는 단일화 취지에 동의한다 ▲헌법 정신과 법치, 국민 상식을 존중하고 무너져 가는 정의와 공정을 바로잡을 것을 약속한다 ▲경선 과정에서 일체의 네거티브나 인신 비방성 발언을 하지 않고, 정책과 비전으로 승부할 것을 약속한다 ▲단일화에 참여한 예비후보들은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고 단일화된 후보의 지지를 공개 선언한다 ▲1차 단일화 경선에서 후보가 된 사람은 국민의힘 후보와 2차 단일화 경선을 통해 범야권 후보 단일화를 이룬다 등 5가지 원칙을 제안했다.
 
▲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하는 금태섭 전 의원
이에 금 전 의원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결단을 수용한 안 대표에게 환영의 말씀을 드린다"며 설 연휴 전 안 대표와의 토론을 제안했다.
 
두 사람은 이날 여론조사 등 단일화의 구체적 방법과 시점, 설 연휴 전 토론, 중도층 확보 전략 등에 대한 논의를 할 계획이다.
 
금 전 의원은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설 전에 한 번이라도 토론하자. 서울시민에 선택할 충분한 자료를 드리려면 토론이나 얘기할 기회가 많아야 한다"며 "그 형식이 끝장토론이건, 방송초청 토론이건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지적엔) 짧은 기간에 단일화하다 보면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며 "특정한 방법은 고집할 생각이 없다. 특별한 방식이 아닌 합리적 방법을 수용할테니 빨리 만나 논의하자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