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심일보 대기자] 한마디로 역겹다. 더 화가 나는 건  ‘정의로운 척' ‘공정한 척' ‘청렴한 척' 했던 그의 민낯이다. 
 
김상조 정책실장은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 컨트롤타워로 임대차법 시행을 주도해온 인물이다. 그는 전셋집 재계약 한 달 전에 “부동산 대책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실수요자 보호”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임대차법 대상에서 빠져나갔다. 그는 임대차법이 통과되자 “불편하더라도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했다. 정작 본인 소유 아파트의 전세 계약은 잇속을 다 챙겨놓고서 말이다.
 
결국 그은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엄중한 시점에 크나큰 실망을 드려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들은 배신감에 치를 떨었다. 14억 현금 보유, '닑은 가방' 코스프레가 오버랩 되면서 야누스의 두 얼굴을 봤기 때문이리라.
 
30일 주요 신문의 사설을 보면 "부동산 불로소득은 절대 허용하지 않겠다던 문 정권 사람들의 ‘내로남불’은 헤아리기 힘들 정도다. 다주택자인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조원 전 민정수석이 집 처분 문제로 중도 하차했고, 김의겸 전 대변인은 정부의 ‘부동산과의 전쟁' 와중에 재개발 투자에 나섰다. 청와대는 “한 채 빼고 다 팔라”고 했지만 정작 청와대 고위직 49명 중 15명이 다주택자였다. 이들은 수억~수십억 원씩 차익을 누렸다."고 했다.
 
또 다른 사설은 "문제는 이 같은 '임대차 내로남불'이 김 전 실장뿐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송기헌 의원 등 10여 명도 지난해 전세금을 대폭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초부터 여당이 전월세 재계약뿐 아니라 신규 계약에도 5% 상한을 적용하자며 강하게 밀어붙였던 것을 감안하면 실로 위선적인 행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임대차법 도입 이후 전세금이 폭등하는 등 시장이 대혼란에 빠졌는데 자신들만 쏙 빠져나간 셈이어서 국민적 공분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논평에서 “위선도 이런 위선이 없다”며 “자신을 ‘재벌 저격수’라고 하더니 ‘세입자 저격수’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실장 경질 이후 청와대에서 열린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LH 사태를 언급하면서 “부동산 부패의 구조적·근본적 해결까지 나아가야 한다”며 부동산 적폐 청산을 재차 강조했지만, 김 실장 문제를 사과하지는 않았다.
 
전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네거티브, 백날 해봐라, 통하나”라고 썼다.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네거티브 공세를 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한 말이다.
 
제발 그랬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