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원 기자]국산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제넥신이 의학논문 사전 공개사이트인 메드아카이브를 통해 임상1상 결과를 공개했다.
 
2일 제넥신은 "코로나19 예방 DNA 백신의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확인하기 위해 19~55세 건강한 성인 21명을 대상으로 GX-19N 3㎎을 4주 간격 2번 투여하는 방식으로 임상 1상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제넥스  관계자에 따르면 1상 연구의 주목적인 안전성의 경우 이 약 투여 후 21명 중 10명에서 약물 이상반응이 나타났다. 그러나 모두 Grade1의 경미한 수준이었고 전신 이상반응률은 모든 항목에서 10% 미만이었다. 심각한 이상 반응을 보였거나 부작용으로 임상을 중단한 참가자는 없었다. 두 번째 투여에서도 부작용이 증가하지 않아 DNA 백신의 높은 안전성을 재확인했다고 제넥신은 설명했다. 
 
면역원성과 관련해선 스파이크 및 RBD 단백질 결합 항체는 21명 중 약 81%에서 4배 이상 증가했다. 
 
다만, 중화항체 형성은 실험방법에 따라 격차를 보였다. 제넥신 백신을 투약한 피험자의 혈액을 슈도 바이러스(유사 바이러스)에 적용한 시험 결과, 21명 전원에서 4배 이상 중화항체가 증가하며 중화능이 확인됐다. 반면, 살아있는 라이브 바이러스에 적용한 결과 30% 이하에서만 4배 이상 증가했다. 
 
T세포(면역세포) 면역 반응은 20명 중 최소 18명에게서 스파이크 단백질 및 뉴클리오캡시드 단백질에 대해 회복기 환자와 동등 이상의 T세포 면역 반응이 나타났다.
 
또 제넥신은 GX-19N 접종 후 유도된 뉴클리오캡시드 특이적 T세포가 영국, 남아공, 브라질 변이체에 반응하는지 조사했다. 그 결과 코로나19 변이체에서 발견된 아미노산 서열이 GX-19N 접종군에서 발견된 T세포가 인지하는 아미노산 서열과 동일한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GX-19N으로 유도된 뉴클리오캡시드 특이적인 T세포 반응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코로나19 변이체에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넥신 관계자는 “결론적으로 임상 1/2상을 통해 본 지표론 3상을 진행하는 데 무리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안전성이 확인됐고 폭넓고 강한 T세포 반응을 다시 확인했다. 단, 중화항체 형성률은 물음표가 남아 2a상에서 확실하게 확인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제넥신은 지난달 임상2a상 164명에게 GX-19N 백신 투여를 모두 마쳤으며,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글로벌 2/3상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