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반기 분양시장 시도별 순위 내 마감률
상반기 분양시장의 순위 내 마감률이 지역별로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9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써브가 상반기 분양시장의 순위 내 마감률을 확인한 결과, 순위 내 마감률이 가장 높았던 지역(시·도)은 대구광역시 85.71%로 조사됐다. 이는 전국 평균인 53.96%(202곳 중 109곳 순위 내 마감)에 비해 31.75% 높은 수치다.

순위 내 마감률이 가장 높은 대구의 경우 상반기에 총 21곳이 공급됐고 18곳이 순위 내 마감됐다. 순위 내 마감 단지 18곳 중에는 1순위 마감 단지 12곳, 청약자 1만 명 이상 단지가 6곳이나 될 정도로 전국에서 가장 뜨거운 청약열기를 보였다.

이어 두 번째로 순위 내 마감률이 높았던 지역은 부산(77.78%). 이 지역은 총 18곳이 공급됐고 14곳에서 순위 내 마감됐다. 1순위 마감 단지는 총 11곳으로 부산 역시 대구와 마찬가지로 좋은 분위기가 상반기 내내 지속됐다.

대전은 총 3곳 중 2곳에서 순위 내 마감돼 순위 내 마감률은 66.67%를 기록했다. 유성구 죽동지구 2곳, 서구 관저5지구 1곳 등 택지지구에서만 분양이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다른 지역에 비해 공급된 단지수가 적었고 1순위 마감 단지도 없어 분양시장이 활성화 된 것은 아니었다.

경북과 광주도 총 16곳 중 9곳, 9곳 중 5곳이 순위 내 마감하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분양시장의 핫 플레이스인 서울의 경우 20곳 중 11곳이 순위 내 마감, 마감률 55.00%를 기록해 전국 평균보다는 높았다. 하지만 이 중 1순위 마감에 성공한 곳은 아크로힐스 논현, 마곡힐스테이트 2곳에 불과해 대구·부산 등과는 비교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서울 특성상 재개발·재건축·주택조합 물량이 많았는데 이들 중 상당수가 강북에 위치해 있던 것도 이 같은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밖에 나머지 10개 시·도는 전국 평균보다 낮은 순위 내 마감률을 기록했다.

특히 전남은 16곳 중 4곳에서만 순위 내 마감에 성공하며 순위 내 마감률 25.00%에 그쳤다. 순위 내 마감된 4곳은 모두 혁신도시 내에 공급된 물량으로 나머지 단지들은 큰 관심을 얻지 못했다.

또 그동안 인기지역으로 꼽혔던 세종도 3곳 중 1곳에서 순위 내 마감되며 순위 내 마감률 33.33%로 저조한 결과를 기록했다.

조은상 부동산써브 부동산리서치팀장은 "올해 상반기 분양시장은 대구·부산·경북 등 영남권을 제외하면 나머지 수도권과 지방은 신도시·혁신도시 등 대단위 개발지역이거나 개발 호재가 있는 단지에만 수요가 집중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하반기에도 부동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입지, 분양가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단지들은 수요자들에게 외면당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