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믹스 절반이 '설탕'
커피믹스의 절반은 설탕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은 영양성분 함량을 제대로 제대로 표시하지 않아 소비자들은 비교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은 구매비율이 높은 커피믹스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성분검사를 벌인 결과, 봉지(스틱)당 설탕 함량이 평균 50%(5.7g)에 달해 설탕 과다섭취가 우려된다고 9일 밝혔다.

설탕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동서식품 '맥스웰하우스 오리지날 커피믹스'(7.0g)였고, 가장 낮은 제품은 ▲이마트가 자체개발한 PB(Private Brand) 상품인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4.9g)로 조사됐다. 나머지 10개 제품의 설탕 함량은 5.1~6.6g으로 나타났다.

'맥스웰하우스 오리지날 커피믹스'의 경우 하루 2잔만 마셔도 세계보건기구(WHO)의 1일 설탕 섭취권고량 (50g)의 30% 수준을 섭취하는 꼴이다.

소비자원은 단맛은 사람에 따라 선호도가 각각 다르고, 카페인은 1일 최대권장섭취량이 임산부(300mg)나 어린이(체중 1㎏당 카페인 2.5㎎ 이하)에 따라 달리 적용되고 있을 정도로 개인별 카페인 민감도가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페인 함량도 제품별로 최대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봉지당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77.2mg)이었고, 가장 낮은 제품은 동서식품의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40.9mg)였다.

특히 , '좋은상품 모카골드 커피믹스’의 경우 설탕 함량이 표시된 수치를 177%나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하기 때문에 시정 조치를 권고했다.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의 경우 하루 2잔만 마셔도 우리나라 카페인 1일 최대섭취권고량인 400㎎(임산부 300㎎)의 40% 가량을 섭취하게 된다.

이외에도 커피믹스 한 봉지당 열량은 1일 영양소 기준치(2000㎉)의 2.7%, 총지방과 포화지방은 1일 영양소 기준치(51g, 15g)의 2.9%와 9.3%에 해당하는 수준이었다.

소비자원은 "설탕 및 카페인 함량 등에 대한 표시가 없어 영양성분 함량 표시제도의 도입이 시급하다"며 "가공식품으로 인한 카페인이나 설탕 과다 섭취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