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정원장(좌)/조성은(우)
[김민호 기자]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이 11일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씨가 박지원 국정원장과 만났다고 밝힌 데 대해 "즉시 입건해야 한다", "제2의 울산 사건이 될 수 있다" 등 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오전 국민의힘 대구시·경북도당 강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고발을 사주한다는 자체가 굉장히 재밌는 프레임 아닌가. 상식에 입각해서 판단해 보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작년 1월이면 대검이나 중앙지검에 저와 함께 일하는 수족이 다 잘려나가고 조국·울산사건으로 보복인사를 받아가지고 나간 입장에서 무순 고발 사주냐”며 “재밌는 얘기가 4월 3일 고발했는데 4월 15일 총선 전에 조속한 수사를 바란다고 했다. 공작을 하려면 수사 관행 제대로 알고해야지”라며 “도무지 선거 앞둔 검찰 정치공작이라 하는데 허술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4월 3일 나온 일을 어떻게 4월 3일 고발장에 적혔다. 겉으로는 그럴 듯하게 만들어놨지만 시간 지나면 조목조목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공수처는 박지원 국정원장을 즉시 입건하고, 정치공작 의혹에 대해서도 신속한 수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그는 "'사적인 이야기만 했다'고 주장하지만 그 말을 누가 곧이곧대로 믿겠나. 정치인 둘이 자주 만나고 자주 통화하는데 정치 이야기를 하나도 안했다는 건 궤변"이라며 "공수처의 이번 수사는 향후 대선 정국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페이스북에 "자칫하면 제2의 울산 사건이 될 수도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전 지사는 "대선을 앞둔 시점에 국정원장이 정치개입을 넘어 정치공작 공모 의심을 받을 행동을 자초했다"며 "언론의 관심이 커서 신속하게 수사에 나섰다는 공수처는 언론의 관심이 매우 큰 이 수상한 만남에 대해 즉각 수사와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김웅 의원실의 압수수색에 대해 "여러 의원님들과 함께 이런 일을 막아내는 일에 동참하지 못해 걱정하는 당원들과 김웅 의원에게 미안하다"고 전했다.
 
그는 "사실 여부를 떠나 현재 야당 의원이자 유승민 후보를 돕고 있는 김웅 의원실의 압수수색은 정치압박"이라며 "윤석열 후보는 정권교체를 위해서 함께 노력하는 동지다.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고민해보겠다"고 적었다.
 
장성민 전 의원은 박지원 국정원장이 ‘고발 사주 의혹’사건의 제보자인 조성은씨를 만난 것과 관련해 “박지원 국정원이 다시 희대의 정치 공작소로 타락하는 것”이냐며 날 선 비판을 했다.
 
장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지금 많은 국민은 박 국정원장을 새로운 정치공작의 중심인물로 의심하기 시작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장 전 의원은 “이 제보자는 지난달 11일 서울 한 호텔 식당에서 박지원 국정원장과 식사를 했다고 하는데, 이 시점은 ‘고발 사주’ 의혹 보도가 나오기 전 박 원장을 만난 셈”이라며 “박 원장과 만나며 자신의 페이스북에 ‘늘 특별한 시간, 역사와 대화하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국회정보위는 박 원장과 이 제보자가 어떤 역사와 대화를 했는지 추궁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박 원장이 가끔씩 만난다는 이 제보자는 2019년 6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인적으로 김일성 역시 독립운동에 관한 한 민족 결속을 위한 위대한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며 “국정원장이 한국전쟁의 전범인 김일성을 위대한 지도자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한다는 한심한 사이코패스 역사관을 갖고 있는 이런 제보자를 공인으로서 만나는 것은 무슨 이유냐”고 따져 물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