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일보 대기자/편집국장
'김오수 검찰'을 이재명을 위한 '방탄 검찰'이란 소리가 서초동에서 들린지 오래, 급기야 ‘대장동 업자들도 얕잡아 보는 검찰' '일본순사보다 못한 검찰'로 전락했다는 소리까지 나왔다. 지금까지 검찰이 대장동 수사에서 노출한 ‘정치성’과 ‘무능함’은 역대급이란 지적이다. 
 
25일 김영환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검찰이 유동규에 대해 깡통기소를 하고 배임죄를 빼고 수사파업을하고 있다"며 "이번 수사팀은 조금 지나면 검수완박인 주제에 부패완박의 책임을 뒤집어 쓰고 역사에서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실제 게이트 사건을 컨트롤하려던 검찰 간부가 나중에 특검의 수사 대상이 된 과거 사례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오늘 한 신문은 사설을 통해 "과거 정부 검찰도 정권 뜻을 헤아려 사건을 말아 먹는 일을 종종 했지만 이번 대장동 수사에 발견되는 허점과 자기모순은 너무 노골적이다. 수사팀은 지난달 29일 성남도시개발공사 등을 전방위 압수 수색하면서 인허가권을 가진 성남시는 쏙 뺐다가 지금까지도 욕을 먹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의식한 ‘봐주기 수사’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렇다면 왜 '김오수 검찰'은 이같은 오명을 들으면서까지 '이재명 홍위병' 노릇을 자처하고 있는 걸까
 
김 총장은 취임 전부터 친정권 성향 논란을 빚어온 인물로, 정권말기에 권력형 비리 수사를 덮는 '방탄총장'역할을 자처했다는 평가를 그동안 받아왔다. 국민의힘에 입당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지난해 8월 당시 김오수 법무부 차관에 대한 감사위원 제청을 거부하자 청와대 인사 수석이 항의성 전화를 몇 차례 했다고 폭로했다. 당시 청와대가 김 총장을 중용하기 위해 직접 감사원장까지 압박할 정도로 '우리편' 인사로 낙점했다는 얘기가 나왔다.
  
당시 순천지청장 출신 김종민 변호사는 "김 총장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같은 광주 대동고 동문이고 송 의원은 이재명 진영에 가담한 지 오래다"며 "이런 구도에서 검찰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수사는 기대하기 어렵다. 이재명을 위한 방탄검찰이 될 뿐"이라고 했다.
 
▲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지적에도 불구, 김오수 검찰총장은 "전쟁 중 장수를 바꿀 수 없다. (수사팀) 대부분 저보다 훌륭한 A급 검사라고 생각한다"고 맞섰다. 이어 그는 "20일간 수사팀은 최선을 다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했다. 혼선 있을 수 있으나 지켜봐 달라"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검찰 내부 사정에 밝은 한 법조인은 한 언론에 “유동규 구속 등 검찰의 초기 대장동 수사는 여당의 대선 후보 경선 일정의 후반부와 맞물려 있었다. 검찰이 대장동 수사에 뛰어든 배경에는 대선 후보 선출을 둘러싼 여권의 내부 갈등과 요구가 작용한 걸로 안다.” 면서 “그때는 검찰이 어느 한쪽에 기울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이제 민주당 대선 후보가 이재명 경기지사로 확정되면서 검찰 수뇌부가 움직일 방향도 뻔해졌다”고 했다.
 
대선을 불과 4개월 앞둔 시기에 여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이 지사에 대한 수사는 민감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검찰의 ‘이재명 구하기’ 방탄 수사를 지켜보고 있는 국민의 눈은 차갑다.
 
김 전 장관은 "검찰은 이 나라 최초로 괄목할만한 후보를 세우고 그를 결국 대통령으로 만들 것이다. 이번 대선의 7할은 검찰이 다 해준다. 검찰총장출신 후보를 열심히 도와주고 있다."고 했다.
 
지금 김오수 검찰이 '이재명 구하기'가  아닌 '윤석열 구하기'를 하고 있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