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준호 민주당 의원
[김민호 기자]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영부인도 국격을 대변한다"면서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씨와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씨를 비교하는 글을 썼다가 수정하는 해프닝이 일었다. 하지만 김혜경 씨와 김건희 씨를 출산 경험 유무로 비교한 한 의원에 대한 야당의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이재명 후보 수행실장인 한 의원은 이날 낮 페이스북에 두 후보 부인이 함께 나온 사진을 올린 뒤 "두 아이의 엄마 김혜경 vs 토리 엄마 김건희"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개입사건, 본인이 운영하는 코바나콘텐츠의 불법협찬 사건, 허위학력 제출 의혹 Yuji 논문"이라며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각종 의혹을 열거한 뒤 "범죄혐의 가족을 청와대 안주인으로 모셔야할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나 "두 아이의 엄마 김혜경 vs 토리 엄마 김건희"라는 표현이 논란을 자초했다. 이를 의식한 듯 한 의원은 게시물에서 해당 표현을 삭제했다.
 
이에 신인규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18일 오후 페이스북에 “한준호 의원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져라”라고 요구했다.
 
신 부대변인은 “이런 초특급 막말을 하는 사람을 수행실장으로 놔두는 이재명은 한 의원 의견에 묵시적 동의를 하는 건가?”라고 물으며 “정치인은 발언으로 국민 앞에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의원은 무수한 국민 마음에 대못을 박고 무슨 책임을 졌으며, 질 예정인가?”라며 “국민이 묻고 있으나 답을 하라”고 몰아세웠다. 
 
▲ 사진=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같은 당의 성일종 의원은 이 후보에게 “출산을 못한 여성은 국격을 떨어트리는 사람인가?”라고 물었다.
 
성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 의원의 글을 언급하며 “도대체 아이가 있느냐 없느냐와 국격이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와 김 씨는 본인들이 원해서 아이를 낳지 않은 것이 아니다. 과거 김 씨는 임신한 적이 있고, 당시에 윤 후보는 ‘아이가 태어나면 업고 출근하겠다’고 했을 정도로 기뻐했다고 한다. 그런데 국정원 댓글 수사 파문이 커졌을 당시 김 씨는 크게 충격을 받아 유산했다고 한다”고 소개했다.
 
성 의원은 “아무리 정치판이 냉혹하고 선거판이 무섭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남의 상처까지 약점으로 삼아 잔인하게 후벼 파도 되는 것인가?”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도 한 의원의 글 관련 이 후보의 입장을 요구했다.
 
오승재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한준호 수행실장의 글은 ‘젠더감수성 없다’는 자백이다. 글을 지웠다고 하더라도, 정치적 책임까지 지울 수는 없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오 대변인은 “정치적 비판과 문제 제기에도 지켜야 할 선이 있는 법이다. 김건희 씨에 대해 제기된 여러 범죄 혐의와 개인 신상 관련 의혹은 한 치의 의혹도 없이 실체가 규명되어야 하며, 위법 사실이 밝혀진다면 엄정한 사법 조치도 뒤따라야 한다”면서 “하지만 대선 후보의 배우자라는 이유로 여성을 임신과 출산, 육아의 도구로 취급하는 일은 용납될 수 없으며, 필요성 또한 없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