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광장
 서울시가 서울광장에 운영 중인 세월호 참사 합동분향소 시설을 일부 철거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일고있다.

보수진영을 중심으로 연일 이른바 '세월호 피로'를 제기하며 이제는 추모 분위기를 접자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가 '물타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분향소를 방문하는 조문객들을 위해 설치했던 대기 천막을 조만간 철거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4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분향소를 찾는 조문객이 최근 들어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본격적인 우기가 다가옴에 따라 임시분향소 시설물이 강풍으로 인해 또 다른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다만 경기 안산지역의 합동영결식 당일까지 분향소를 운영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신중치 못한 처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오는 24일이면 세월호 참사 발생 100일이 되는 상황에서 일부라지만 서울시가 조문편의를 위해 설치했던 시설을 철거하는 게 옳은 것이냐는 지적이다. 대기천막의 경우 본격적인 여름더위가 시작되면 뙤약볕을 피하기 위한 필수시설이다.

공교롭게도 최근 한 서울시 공무원이 광화문 광장서 국회 세월호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요구하며 단식농성 중인 세월호 유족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해 논란이 인 상황이다.

서울시 공무원 중 일부는 분향소 운영으로 인한 업무가중을 호소하며 분향소 철거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김무성 신임 새누리당 당 대표와의 오찬에서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다가 최근 세월호 사고 이후 다시 침체되는 것 같아 걱정"이라고 말한 것을 빗대 서울시도 이제는 세월호 참사로부터 한걸음 물러서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세월호 참사의 아픔과 교훈을 잊어선 안 된다고 공언해온 박원순 시장에게도 비판의 화살이 간다.

한편 지난 15일까지 서울광장의 세월호 합동분향소에는 총 28만5465명의 조문객이 다녀갔다.

합동분향소 운영 초기에는 하루 4000여 명 이상이 방문했다. 최근에는 하루 100~500명으로 조문객 수는 급감한 상태다. 하지만 이달 들어서도 주말이면 하루 1000여 명이 찾기도 한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놓고 정치권과 갈등을 빚다 서명운동, 단식투쟁 등을 벌이고 있는 세월호 유족 측은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관계자는 "서울시 합동분향소는 안산 분향소 빼고는 사람들이 접근하기 가장 쉬운 곳"이라며 "서울시도 나름의 고충은 있겠지만 부분 철거라 하더라도 아쉬운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분향소 철거는 사회적 합의가 진행된 후 논의돼야한다"며 "유족들과의 상의도 거쳤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