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지지율에 비상이 걸렸다. 
 
17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 명 대상,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조사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고)에 따르면 윤 후보는 35%,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36%의 지지도를 기록했다. 전날 넥스트리서치가 SBS 의뢰로 발표한 조사에서도 33.3%로 집계, 35.4%인 이 후보에게 오차범위 내인 2.1%포인트 차로 뒤졌다. (해당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의 내부 조사에서도 윤 후보가 이 후보에게 오차범위 내 역전을 허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다수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를 앞질렀던 윤 후보가 골든크로스까지 허용한 것은 '김건희 신상리스크'와 윤 후보의 '사과같지 않은 사과'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것이 정치권의 예측이다.
 
윤 후보는 전날 부인 김씨의 사과가 공식 사과인가'라는 질문에 "공식 사과가 따로 있고 그런 게 아니다"라고 고 일축했고 '후보나 배우자가 다시 사과를 할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그는 이날 오후 "저나 제 처는 국민 눈높이에 미흡한 점에 대해 국민께 늘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자세를 낮추면서도 "내용이 정확히 밝혀지면 제대로 사과드려야지, 그냥 뭐 잘 모르면서 사과한다는 것도 조금 그렇지 않겠느냐"라고 했다. 
 
하지만 윤 후보는 17일 오후까지도 공식사과에 대해 뚜렸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다.
 
급기야 국민의힘에서 진정성 있는 공개 사과를 늦춰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윤석열 대선후보가 부인 김건희씨 논란에 대해 "빨리 사과할수록 좋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사과입장을 언제 내는 게 적절하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하며 "후보께서 전반적으로 (사실관계를) 완전히 파악을 하시면 본인 스스로 곧 사과를 하실 거라고 본다"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 허위 경력 의혹 관련 "정확하게 사과를 하더라도 어떤 범위에서 어떻게 사과를 해야 할지 빨리 파악하는 게 중요하고, 사과와 별개로 모든 과정에서 저자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초기 대응에 있어서 다소 후보 배우자도 굉장히 억울한 부분을 강조하다 보니 자유롭게 한 것 같고, 윤 후보도 배우자에 대한 '유흥업소' 등 모욕적 공격이 있었던 상황이라 이성적으로 만은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도 있었다"고 상황을 분석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서는 겸손한 자세로 확인 과정을 거쳐 늦지 않은 시간에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후보는 전날인 16일 김씨 의혹에 대해 "오래된 일이라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으나, 결론이 어떻게 나든지 국민 눈높이에 미흡하다는 점에 대해 저나 처나 국민께 늘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선대위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후보 부부가 이 상황의 심각성과 엄중함을 인식하고 있으니 조만간 입장이 나올 것으로 본다. 국민 여론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과의 덫'에 걸린 윤석열 후보가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