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일보 대기자/편집국장
[심일보 대기자]민주당이 최근 당론까지 정하면서 강조하고 있는 이른 바 '통합정부'가 5년 전 당시 문재인 후보의 주요 공약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1일 TV조선에 따르면 2017년 4월 23일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는 "대통령 스스로 진영 논리 갇히지 않고 보수 진보 뛰어넘어 통합된 그런 사회 만드는데 필요한 그런 인재들을 폭넓게.."라고 했고 실제로 박영선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통합정부추진위원회까지 꾸렸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지난 5년간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가 34명으로 역대 정부 가운데 가장 많았고 문재인 정부 역대 국무위원이 모두 54명인데, 그 가운데 42% 23명이 민주당 출신 전현직 의원이었다.
 
매체는 "실제로 '통합'과는 분명 다른 방향으로 갔다는 비판은 분명히 있다"며 "고인이 된 정두언, 노회찬 전 의원 등 일부 야당 의원들의 입각을 타진하긴 했지만 그게 전부였다"고 했다.
 
이어 "통합정부는 고사하고 21대 총선에서 거대 여당이 된 뒤에는 일방적으로 의회를 끌고 갔다"며 "문제는 과거 잘못에 대한 분명한 사과도 없었던데다, 어떻게 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는 건지 구체적인 방안도 빠져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 후보가 통합정부 구성과 운영 등을 골자로 한 정치교체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달 명동에서 2·14 국민통합 선언을 발표하고 통합정부 구성 등의 방침을 밝혔고 송영길 대표는 지난 24일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정치개혁안을 발표했으며 민주당은 지난달 27일 이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제 1야당을 사실상 빼고 통합을 하겠다는 이 후보의 주장이 진정성 있게 받아들여질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