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
[심일보 대기자]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6·1지방선거와 같은 날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여부를 조만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고문은 대선 이후 ‘두문불출’하고 있다. 휴대전화가 꺼진 경우가 많고, 집 밖으로도 잘 나가지 않는다고 한다. 현재로서는 당장의 정치적 행보를 고민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측근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하지만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재명 상임고문을 보궐선거에 차출해야 한다"며 "오늘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성남 출마 의사를 밝힌다고 하고 우리도 가진 자원을 최대치로 동원해야 한다"며 이 고문의 출마를 압박했다. 
 
민주당은 이와 관련 이날 비대위에서 재보선 공천 논의를 하고 이 고문을 후보로 최종 확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연합뉴스는 사실상 출마 쪽으로 굳힌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 관계자는 전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전 지사가 보궐선거 출마와 관련해 모든 의견을 들었고 이제 본인의 결심만 남은 상황"이라면서 "내일 아침까지는 마음을 결정한 다음 입장문을 낼 예정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전 지사는 최근 가까운 인사들을 접촉하며 보궐선거 출마와 관련해 의견을 두루 경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며칠 전 민주당의 한 의원으로부터 당내 논의 상황을 전해 들은 뒤에는 "상황을 봅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는 전언이다.
 
그러나 이 전 지사의 또 다른 측근 그룹인 이른바 ‘경기도팀’은 출마에 부정적인 기류다.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 등이 주축이 된 경기도팀은 이 전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일할 때부터 곁을 지켜왔다. 민주당 관계자는 동아일보와 통화에서 “경기도팀 인사들은 이 전 지사의 정치적인 미래를 고려할 때 굳이 이번에 나설 필요가 없다는 태도”라며 “출마 명분 등에 대한 고심도 깔려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장을 지냈던 송영길 전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에 나서고, 성남과 경기를 주무대로 활동했던 이 전 지사가 송 전 대표의 지역구였던 계양을에 출마하는 모습이 유권자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도 반대론의 배경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당 안팎에서는 “차라리 이 전 지사가 경기 성남 분당갑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분당갑 민주당 후보 출마를 준비 중인 김병관 전 국회의장 비서실장도 이날 페이스북에 “이 전 지사의 분당갑 출마가 대의에 맞고, 당에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 자리를 비우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의 지역구였던 분당갑은 국민의힘 지지세가 강해 민주당에 쉽지 않은 승부가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