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김민호 기자] '아빠찬스' 논란 등으로 임명이 지연되고 있는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를 놓고 대통령실 내부 기류에 변화가 있는 걸로 20일 파악됐다.
 
그동안은 총리 인준 여부와 관계없이 정 후보자를 낙마시킬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야당이 국무총리 인준에 협조한다면 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설득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한 후보자 인준에 부결하면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고, 인준에 동의하면 정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 등 낙마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국회 의석 다수를 차지한 민주당에서는 정 후보자의 낙마 결정이 먼저라는 목소리를 내며 신경전을 벌이는 양상이다. 
 
국회의장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전날 '선(先)정호영 낙마-후(後) 총리 인준 표결'이라는 절충안을 제안한 상태다.
 
우 의원은 지난 19일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한 후보자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와 관련해 " 윤 대통령 입장에서는 정 후보자까지 (임명을)강행하는 것은 부담이 있지 않겠느냐"며 "또 민주당도 정권 초기인데 한 후보자를 일방적으로 인준을 부결시키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으니 서로 이런 부담을 털어내는 협상이 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거나 윤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할 경우에는 복지수장 자리의 공백이 더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정부가 지난 10일 출범한 후 권덕철 현 장관이 잔류했지만 전날부터 휴가에 들어가 사실상 사퇴한 상태다. 현재 복지부는 조규홍 1차관과 이기일 2차관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새 장관 후보자를 물색하는 동안에는 코로나19 방역이나 보건복지 분야 국정과제도 추진 속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더라도 정책에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공적 연금개혁 등 국회 입법이 필요한 굵직한 정책을 추진할 때 여당이 반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