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석 대표
[심일보 대기자] '자업자득인가 토사구팽인가'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이준석 국민의 당 대표에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초유의 중징계를 내린 데 대해 이 대표가 반발하고 있다. 또 여권 내에서 징계에 대한 쓴소리가 나오는데 이어 이 대표를 지지하는 2030남성 지지층들의 '징계 철회' 촉구와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반면 "앞으로 발언을 자제하고 자숙,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가지라”는 지적도 나왔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8일 새벽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을 받는 이준석 대표에 대해 품위 유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결정했다.
 
이에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전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당대표 자리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다"며 자진 사퇴 여부에 선을 그었다. 
 
이어 "그 처분이 납득 가능한 시점이라면 당연히 받아들이겠지만, 지금 상황에선 가처분이라든지 재심이라든지 이런 상황을 판단해 조치하겠다"며 윤리위의 징계 처분에 대해 불복 의사를 비쳤다. 
 
반면 권 원내대표는 “징계 효력은 즉시 발효된다”는 입장이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윤리위의 징계 의결 즉시 효력이 발생해 당 대표 권한이 정지되고 그 권한은 원내대표가 직무대행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실무자 보고에 의하면 지금까지 모든 징계처분은 윤리위원장이 직접 처분결과를 통보했다”고 했다.
 
이어 “이것(이 대표 징계)을 사고로 봤을 때는 ‘직무대행’ 궐위로 보면 ‘권한대행’이 된다고 보고받았다”며 “과거 김순례 최고위원의 경우 5·18 관련 망언 등으로 3개월 당원권 정지 기간 이후 최고위에 복귀한 전례가 있다. (이 대표는) 6개월간 업무가 정지되는 ‘사고’로 해석돼 직무대행 체제로 보는 게 맞는다는 게 다수 의견”이라고 했다.
 
김근식 "4번 좌천 한동훈에게서 배워라" 
 
이날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국민의힘 전 비서전략실장)은 이준석 대표에게 6개월 당원권 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린 데 대해 “이 대표는 윤리위 결정에 승복하고, 앞으로 발언을 자제하고 자숙,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가지라”며 한발 물러설 것을 조언했다.
 
김 교수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여당 이기게 도와달라’는 발언을 했다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국회에서 탄핵의결 됐지만 헌재의 탄핵소추 기각으로 복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검찰총장 당시 총장 직무정지라는 사상 초유의 징계를 받고 법원에 직무정지 취소 가처분 신청을 제기해 법원의 가처분 신청 인용으로 검찰총장 직무에 복귀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검사장 시절 채널A 사건과 관련해 강요혐의로 고발되고 좌천됐지만 결국 무혐의를 받았다”며 “ 대표가 억울하고 징계가 과도하다면 노무현, 윤석열, 한동훈 처럼 결국은 제자리로 복귀하고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대표는 한동훈에게서 결과를 기다리며 침묵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한동훈 장관은 꼭 필요한 입장문만 내고 조용히 기다렸다”며 “이 대표도 승복하고 입은 닫고 싸움은 그만하고 스스로 성찰하면서 국민의 판단을 지켜보라”고 자중을 권고했다.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10년 전에 성 상납을 받았건 성 상납을 했건 관심 없다”며 “그의 빤한 거짓말과 말 바꾸기, 구차스러운 변신, 노회하고 닳고 닳은 언행에 당원들은 지쳤다. 윤리위가 어른다운 결정을 내리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친윤계로 분류되는 이철규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스스로 파멸의 길로 들어서며 남 탓을 해대는 사람을 후안무치(厚顔無恥)한 자(者)라 한다. 길이 아니면 가지 말고(非路不走), 말 같지 않으면 듣지 말라(非話不聽). 지도자 위치에 있는 자가 새겨들어야 할 말”이라며 이 대표를 맹비난했다.
 
하지만 '버티기 모드'에 돌입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온라인 당원 가입 글을 공유하며 '당원 모집'으로 반격에 나섰다. 이는 윤리위 결과에 굴하지 않고 자신을 지지하는 2030 청년층의 결집세를 모아 여론전 및 자기세력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해석풀이된다.
 
“대표는 대통령 부하 아니다” 
 
이날 국민의힘 홈페이지 당원 게시판에는 이 대표 징계에 반발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당원은 “이준석이 있었기에 선거도 승리했는데 증거 하나도 없이 당원 정지 시키나? 함께 다 망하자는 거야?”라고 했다.
 
또 다른 당원은 “당 대표는 대통령이나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했다. 과거 윤석열 대통령은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발언했었다.
 
이외에도 “총선은 안중에 없나봐? 안철수, 권성동으로 이길 것 같나?” “도로 한국당 된 거 축하! 보수는 기득권들로 멸망!” “국민이 뽑은 당대표를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징계하나” 등의 반응이 나왔다.
 
온라인상에서도 이 대표 지지층의 반발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2030 보수 청년층이 많은 'FM코리아'(펨코)에서는 "도로 자유한국당까지 불과 2개월" "토사구팽의 전형" 등 이 대표 지지층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해당 사이트에서는 '당원 가입' 인증 글들이 실시간 올라오고 있다. 2030 청년층을 중심으로 '이준석 현상'이라 불리는 신드롬이 퍼져 당원 가입이 크게 늘었던 만큼 이번 징계에 대한 반발심으로 이 대표를 지지하는 청년층들이 단합할 것으로 보인다.
 
김상일 정치평론가는 이날 오전 YTN 방송에 나와 "(2030 민심에)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본다. 왜냐하면 이준석 대표가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며 "그 상징성을 덮을 정도의 명분을 가지고 (윤리위) 징계가 이루어졌어야 반발이 없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그 상징성에 감정이입을 하고 이 징계를 본인이 징계를 받은 것처럼 느끼는 젊은 층이 상당히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2030 지지층의 반발을 표출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방식은 탈당을 하고 항의하는 것"이라면서도 "이 대표는 오히려 그 층을 더 당에 입당을 시켜 자기 세력을 더 강화해서 여론전이나 당내 싸움을 이어가겠다는 식의 전략을 짜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권 일각에서도 경찰 수사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대선과 지선의 승리에 기여한 당 대표에 '당원권 정지 6개월'은 말도 안 되는 징계라는 쓴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김웅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준석 대표를 조선시대에 역모죄로 처형 당한 무신(武臣) 남이 장군에 빗대어 "남이가 진 앞에 출몰하면서 사력을 다하여 싸우니 향하는 곳마다 적이 마구 쓰러졌고 몸에 4,5개의 화살을 맞았으나 용색이 태연자약하였더라"라고 글을 올렸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과 지선 승리로 이끈 당 대표를 물증 없이 심증만으로 징계한 건 부당하고 당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다.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건 극렬 유튜버의 농간에 발맞춘 윤리위"라고 지적했다.
 
 '나는 국대다'로 당 대변인으로 발탁된 박민영 대변인은 옳고 그름을 떠나 윤리위의 결정은 존중받아야한다면서도 동시에 당헌당규상 명시된 이 이 대표의 자구 권한도 보장될 것을 주장했다.
 
그는 "재심 청구와 법원의 가처분 결정 등 남은 절차를 기다린 뒤 결론을 내려도 늦지 않다"면서 "이미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결론은 도출할 수 없게 되었지만, 가능한 많은 이들을 납득시키는 방향이라야 반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홍준표 대구시장은 당내 중진 의원들이 나서서 당 내홍을 수습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대선 때 두 번에 걸친 이준석 파동을 중재하여 당 내분을 봉합한 일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당 내분 사태를 중재하는 중진의원이 한 사람도 보이지 않았다는 것은 참 안타깝다"면서 "이제라도 중진들이 나서서 수습 해달라.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당분간 선거가 없으니 당내 권력투쟁에 몰두 할수는 있었겠지만 지금은 한마음으로 정권 초기 초석을 놓아야 할 때인데 끊임없는 의혹 제기로 당권 수비에만 전념한 당 대표나 여론이 어떻게 흘러가든 말든 기강과 버릇을 바로잡겠다는 군기 세우기식 한 정치는 둘다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