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와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정재원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 업체 트위터 인수 계약 파기를 선언했다. 이에 트위터측은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증권 규제 당국에 인수 조건의 중대한 위반 사유가 발생했다며 트위터 인수 계약을 파기한다는 서한을 제출했다.
 
이윤 즉 "트위터가 스팸 계정에 대한 정보와 데이터를 제공해야 하지만 이를 준수하지 않았으며, 직원 해고 등 사업 행위를 변경할 때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머스크 변호인이 증권 규제 당국에 제출한 서한에는 "트위터가 합의 조항에 중대한 위반을 했다"며 "거짓되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진술을 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트위터는 법정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브렛 테일러 트위터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는 원래 합의된 가격과 조건으로 거래를 하기 위해 법적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우리가 승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 4월 440억 달러(약 57조2,000억 원)에 트위터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트위터 상의 계정 중 5% 미만만이 가짜이거나 스팸이라는 공개적인 증거를 보여주지 않는 한 인수 협상이 진전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머스크는 오랜 기간 동안 트위터에서 활동해오며 스팸 계정 문제를 제기해왔다. 지난 4월에는 "스팸봇을 물리치거나 시도하다가 죽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트위터는 지난 수년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전체 계정 중 가짜 계정을 5% 미만으로 추정해왔다고 밝혀 왔다. 이에 머스크 측은 트위터로부터 계정 정보 데이터에 접근할 권한을 받아 조사를 해왔다.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철회하면 10억 달러(약 1조2,695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
 
머스크의 계약 파기가 알려진 이후 트위터의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6% 이상 하락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