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팬택의 운명은?'
팬택의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팬택은 회사운영과 협력업체 부품대금 지급 등에 필요한 현금이 이미 고갈된 상황에서 오는 10일과 이달말 두 차례에 걸쳐 총 500억원 가량의 상거래 채권 만기가 돌아온다.

업계에선 팬택이 8일 오후나 다음주초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팬택은 채권단으로부터 추가 자금을 지원받거나, 이동통신사에 단말기를 공급해 현금을 마련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이같은 지원을 기대하기 힘든 실정이다.

팬택은 "이통사의 단말기 추가 구매(13만대·900억원 규모) 없이는 존속이 불가능하다"며 긴급지원을 요청하고 있지만, 이통사들은 침묵하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앞서 이통사들은 팬택 채권상환을 무이자 조건으로 2년간 유예하면서 "경영환경과 시장수요 등을 고려해 단말기 추가 구매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영업정지 기간 팬택 단말기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면서 재고가 충분히 쌓인 상황에서 팬택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유통망에 부담을 주는 무리한 추가구매를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키를 쥔 채권단도 추가 자금 지원에 대해 검토하지 않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팬택을 추가 지원하는 것은 어렵다"며 "이통사가 팬택 제품을 받아주지 않으면 소용없다"고 말했다. 채권단 역시 이통사가 팬택에 대한 채무상환을 무이자로 유예하는 방안을 받아들인만큼 '단말기 최소 물량 구매 보장'을 무작정 강요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협력사 관계자는 "이통사가 기존 재고를 소진하려면 3개월 가량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이통사가 단말기 구매에 부정적인 상황에서 채권단이 3개월 간 추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팬택은 법정관리 외에 다른 방도가 없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