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구상 발표를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박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2014년 신년구상 및 기자회견을 갖고 불통 논란과 관련, "단순한 기계적 만남이나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주장이라도 적당히 수용·타협하는 것이 소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질의응답 전문.

-대통령께서는 1년 전 이맘때 18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박 대통령 스스로가 돌아보는 지난 1년의 소회와 정부 2년차를 맞는 각오를 국민께 소상히 밝혀주시기 바란다.

"올해는 정말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정도로 바쁘게 지낸 한 해였다. 외국 방문도 여러 차례 있었는데 미국과 중국을 시작으로 해서 러시아, 아세안(ASEAN)의 여러 나라, 또 유럽의 여러 나라를 방문했다. 그 일정이 굉장히 벅차고 힘든 그런 일들이었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다고 생각한다.

특히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개선은 의미있는 일이었다고 본다. 지난 연말 방공식별구역이 문제됐을 때 이게 잘못하면 동북아의 위기를 가져오는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그동안 여러 나라들과 1년간 관계개선을 꾸준히 해온 결과 이 문제도 잘 해결될 수 있었다. 러시아와의 문제도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가 얽혀 있었다. 그러나 G20이나 한국에서 두 차례의 정상회담 통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잘 해결되고 서로 가까워질 수도 있고 해서 올해 첫 가시적인 상과로 한국과 러시아간 비자면제 프로그램이 시작됐다. 그것도 작년을 돌아보면 기억에 남는 일이었다.

국내적으로는 오랜 기간 관행으로 잘못돼 온 일들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 과정이 참 어려운 일이지만 국민 여러분께서 신뢰를 보내주셔서 해나갈 수 있었다. 가장 중요한 국민들이 경기가 좋아지고 활성화되는 걸 체감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게 아직 본격적으로 개선되지 않았다. 그러나 경기회복 불씨가 조금씩 어렵게 살아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더 열심히 힘을 올해 초부터 쏟는다면 경기회복이 정상궤도에 올라갈 수 있고 국민 살림살이도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2년차에서 꼭 하고 싶은 일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꼭 성공적으로 추진해서 경제를 확실히 살리고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었으면 한다."

- 대통령께서는 국정과제이자 지표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한 임기 내 '평화 통일의 기반 구축'을 내세웠다. 기반 구축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들을 준비하고 계시나. 그리고 장성택 처형 등 북한의 상황이 불안정하다고 수차례 말씀하신바 있다. 북한의 급변 사태에 대한 생각도 설명해 주시기 바란다.

"평화통일 기반구축은 남북관계는 물론이고 우리의 외교안보 전반을 아우르는 국정기조라고 할 수 있다. 지금 국민 중에는 통일비용이 너무 많이 들지 않겠느냐 그래서 굳이 통일할 필요가 있겠냐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는 걸로 안다. 그러나 저는 한마디로 통일은 대박이다 이렇게 생각한다. 세계적인 투자전문가가 얼마전에도 보도가 됐는데 남북통합이 시작되면 자신의 전 재산을 한반도에 쏟겠다, 그럴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만약 통일이 되면 우리 경제는 굉장히 도약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저는 한반도의 통일은 우리경제가 실제로 대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 통일 기반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 질문하셨는데 세가지로 나눠서 말씀드릴 수 있겠다.

첫 번째로 한반도의 평화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 국민이 우선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안보태세를 튼튼하게 해야 하고 특히 북한의 핵위협은 이것이 있는 한은 남북경협이라든가 교류 이런 게 제대로 이뤄질 수가 없고 역내 공동발전도 이것 때문에 이뤄질 수가 없다. 그래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가겠다 이렇게 한다면 우리는 북한을 우리나라뿐 아니라 국제사회와 힘을 합쳐서 적극 도우려고 한다. 그렇게 갈 수 있도록 국제공조를 더욱 강화해나가겠다. 그런 과정을 통해 다양한 해결방법도 강구하려고 한다.

둘째, 대북인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그걸 통해 남북주민간 동질성 회복도 좀 더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남북한 주민들이 너무 오랜 기간 동안 서로 다른 체제 속에 살았기 때문에 우리가 과연 같은 민족이냐 생각들 정도로 생각하는 방식이나 생활방식이 너무나 달라졌다. 특히 많은 북한 주민들이 굉장히 열악한 생활환경 속에서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해나가고 남북주민간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건전한 민간교류도 확대하고자한다. 예를 들어 이쪽에 경험이 풍부한 유럽 NGO들과 한국 NGO들이 힘을 합쳐 북한 농업이나 축산업 이런 걸 지원한다면 이게 북한주민에게 실질적 도움도 될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북한 주민에 대한 이해나 가까워질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남북한 동질성 회복은 탈북민에 대한 관심과 배려에서 시작할 수 있다고 본다. 탈북민이 오래 다른 체제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우리가 잘 정착해서 살 수 있도록 보듬는다면 그들이 통일과정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셋째, 통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통일은 우리만의 노력으로 되는 게 아니라 국제사회의 공감대, 국제사회도 지원하고 좋은 일로 협력할 때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작년 미국, 중국, 러시아 이런 곳에서 정상회담을 하면서 남북통일에 대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기회를 가졌고 통일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런 외교적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해 나갈 것이고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중심으로 해서 역내 국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한반도 통일, 주변에 있는 국가들의 공동번영이 선순환될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다.

질문 한 가지 답을 못 드렸는데 급변사태에 질문하셨다. 작년에 장성택 처형을 보면서 우리나라 국민뿐 아니라 세계인들이 참 북한의 실상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느낄 수가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그런데 앞으로 북한이 어떻게 될 것이고 어떤 행동으로 나올 건지 세계 어느 누구도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 정부도 특정 상황을 예단하기 보다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모든 시나리오에 대해 철저히 대비해나갈 생각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튼튼한 안보태세를 잘 갖춰서 국민들이 어떤 경우에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평화를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이를 위해 미국, 중국을 비롯한 우방 국가들과 긴밀하게 협력해나가겠다."

-대선이 끝난지 1년이 넘었지만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사건으로 여전히 시끄러운 상황이다. 야당은 이 사건에 대한 특검도입을 지금도 요구하고 있다. 국정 최고 책임자로써 대통령께서는 이 사건에 대한 어떤 입장을 갖고 있으며, 야당의 특검요구에 대해서는 어떤 답을 하시겠는가?

"지난 1년간 이 문제로 인해 국론이 분열되고 국력이 소모된 것을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미 제가 국회 시정연설에서 여야가 충분히 논의해서 합의점을 찾아준다면 그것을 국민의 뜻으로 알고 다 받아들이겠다 이야기한 적 있다. 다행히 연말에 여야가 많은 논의 끝에 국가정보원, 국가기관의 정치개입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에 합의했고 그래서 국가정보원법 등 관련 법률을 개정했기 때문에 이제는 제도적으로 그런 잘못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원천적으로 차단됐다. 이제는 이런 소모적 논쟁을 접고 함께 미래로 나아갔으면 한다. 새해를 시작한만큼 정부, 국회, 여야 모두가 경제를 살리고 민생회복을 위해 힘을 모아야할 때라고 생각한다. 국민들께서도 이런 모습을 가장 보고싶어 하지 않으시겠나. 특검 관련해서는 현재 재판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대통령으로서 이런 문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국내 가계자산의 80%를 차지하는 부동산의 활기 없이 내수 활성화는 불가능한 주제다. 하우스푸어는 금융분야 가계부채 문제에도 핵심이고 거래가 안돼 자금의 유동화도 안되고 있다. 주택정책 복안이 있으신가.

"사실 하우스푸어 문제는 가계부채의 핵심이고 이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이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도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정말 어렵게 빚내서 집 장만했는데 이자 갚느라 쓸 수 있는 돈이 별로 없다보니 소비도 안 되고 내수도 살아나지 않는다. 이 하우스푸어 문제를 완화하고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부동산시장을 정상화하는 것 이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여태 있었던 많은 부동산 규제들이 오래 전에 부동산이 과열되어 있을 적에 만들어진 규제인데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는데도 계속 (규제가) 있다 보니 부동산시장이 살아나지 않고 왜곡돼왔다.

그런데 이번에 다행히도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폐지나 취득세 영구인하라든가 수직증축 허용 같은 이런 부동산 관련법이 (국회에서) 통과돼서 부동산시장에서 발목잡고 있던 규제들이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주택매매가 점차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집이 두 채 있어서 한 채 팔고 싶었는데 세금 때문에 팔지못하고 있던 사람들도 골칫거리를 해결할수 있게 됐고 지방에 집 한 채 더 마련할까 하다가도 세금 때문에 엄두를 못냈던 국민들도 그렇게 할 수 있다. 살 사람도 생기고 팔 사람도 생기고 그렇게 되면 부동산시장이 활성화되지 않겠냐 생각된다.

주택매입자에게 장기 저리 대출 이것을 올해도 확대해나가려고 한다. 주택을 매입하는데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올해도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작년에 이 정책이 굉장히 인기가 많은 걸로 아는데 1%대 금리의 이익공유형 모기지 이런 것을 올해도 최대한 확대해나가려고 한다. 앞으로 장기적으로는 다양하고 쾌적한 공공임대주택을 충분히 공급해서 전월세값 안정시키겠다. 주택바우처 제도도 검토하고 있다."

-선거 공약으로 증세를 끝까지 안하겠다고 하셨지만 이번 국회에서 결국 부자증세법을 처리하면서 그 약속이 퇴색한 것 같다. 대선 때 증세가 필요하다면 증세논의 기구 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하겠다고 한 계획을 올해는 시작하실 것인가.

"사실 돈을 얼마나 버느냐 하기에 앞서 얼마나 돈을 알뜰하게 쓰느냐가 중요한 것 아니겠나. 증세를 말하기 전에 살림살이를 알뜰하게 해서 씀씀이를 줄이거나 비과세 감면제도 등 조세제도를 잘 정비하고 항상 문제가 되고 있는 중간에 줄줄 새는 낭비 같은 걸 우선 바로잡아야 한다는 기본 입장에 변함이 없다. 또 더 나아가 경제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을 통해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그래서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노력한 후에 그래도 재원이 부족하다 하면 그 때 증세를 논의하는 게 올바른 순서이고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을 정부지출로만 한다는 건 잘못된 생각 아닌가. 그 돈이 다 국민혈세고 국가재정도 결코 공돈이 아니다. 결국은 세금을 자꾸 거둬들이는 것보다 규제를 풀고 투자활성화해서 세수가 자연스럽게 늘도록 하면 일자리도 늘어나고 가계부채도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국회에서 합의한 내용 증세와 관련해서는 국회에서 여야 간에 논의를 하면서 합의를 한 내용이다. 그래서 이것은 정부가 주도한 것은 아니지만 국회에서 그렇게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존중한다. 앞으로 좀 더 조세와 국민이 바라는 복지수준에 대해서 국민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하면 전부터 여러 차례 말씀드렸듯이 국민대타협위원회를 설치해서 어떤 게 최선의 조합이 될 것인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가도록 하겠다."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역할을 하는 지역 SOC사업의 축소조정에 대한 우려가 많다. 이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을 말씀해주시고, 더불어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희망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지 답변 부탁드린다.

"사실 4대강 사업을 제외하면 올해 SOC 사업은 축소되지 않았다. 올해 예산의 SOC 투자규모가 23조7000억쯤 되는데 지난 5년간 평균인 23조4000억보다 오히려 더 높다. 지역공약 투자규모도 작년보다 늘었기 때문에 지역공약이 본격 추진되면 SOC 투자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발전전략을 잘 짜야 하는데 정부에서는 최대한 지역실정에 맞는 맞춤형 특화전략을 계획하고 있다. 재정지원방식도 포괄보조방식으로 전환해서 지역의 자율성 확대시키고 지역특성에 맞게 재원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말하자면 지방이 주민의견을 잘 수렴해서 전략을 수립하면 중앙정부는 규제완화, 인프라지원 등 맞춤형으로 집중지원하려고 한다.

국민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나 에너지를 한 곳으로 모아 국가발전의 동력이 되도록하자는 차원에서 창조경제타운을 활성화한 바 있다. (온라인) 사이트에서 됐는데 올해는 창조경제의 열기가 오프라인에서 이뤄질리 수 있도록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지방 곳곳에 공간을 만들어가려고 한다. 그걸 만드는 방법도 정부가 나서서 하는 게 아니라 민관합동추진단을 만들어서 지역별로 특성에 따라 지역 상공인이나 전문가, 거점대학이라든가 이런 대학과 잘 의논해서 센터를 만들 것이다. 민관합동추진단의 멤버들도 상공회의소나 여러 경제단체, 전문가, 정부에서도 뒷받침하기 위해 들어가겠지만 그렇게 짜여 있기 때문에 상공인들이 지역상공인과 의논하고 어떤 게 이 지역에 좋을 건가 오히려 전문가, 기업인들이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맞춰서 하면 지역특성에 맞는 혁신센터가 될 것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서는 역시 내수경기가 살아야 되지 않겠나. 건설시장, 서비스산업 발전이 이뤄져야 한다.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해서 민관이 참여하는 6개 TF 구성했다. 하고 있는 것도 있고. TF가 활성화되면 규제가 풀리게 될 거고 소비, 투자 이런 내수가 활력을 받을 수 있고 이렇게 되면 자연히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께서는 역사교육문제점을 새 정부에서는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 하실 것인지 답변해주시길 바란다. 전교조나 최근 파업으로 논란이 되는 철도노조 등이 대통령의 불통을 문제의 원인으로 삼고 있는데 대통령께서는 이에 대해 어떤 원칙을 갖고 계시나. 대통령께서 말씀하시는 소통이 이들 단체와의 만남으로 추진될지 혹은 말씀하신 선제적 대응에 대한 국정홍보의 원칙으로 다가서실지 알고 싶다.

"역사교과서 문제가 이념논쟁으로 번지는 것이 참 안타깝게 생각됐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왜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교육을 제대로 정확하게 시켜야 하느냐 그 이유부터 생각해봐야 하는데 그 이유는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국가관을 갖게 하고 헌법정신에 기초한 공동체적 가치를 습득하도록 하는 것 이게 역사교육의 목표가 돼야 하지 않겠나. 우리의 미래세대가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지려면 무엇보다 사실에 근거한 균형잡힌 그런 교과서를 갖고 학생들이 배워야 하고 어떤 좌건 우건 이념적 편향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보도를 보면 일부 교과서에 불법 방북을 처벌한 것을 탄압이라 표현한 것도 있고 독일통일의 부정적 측면을 부각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편향된 인식을 갖게 해선 안 되고 이런 것들은 바로잡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앞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 만드는 게 정부의 노력만으로 되는 게 아니고 교육계를 비롯한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검토해서 그런 의견들 잘 수렴돼서 국민들이 우리 아이 역사교육은 걱정 않고 학교에 맡겨도 되겠다, 믿을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소통이야기 하셨는데 이와 관련해서 많은 얘기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 물론 소통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더욱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진정한 소통이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소통의 의미가 단순한 기계적 만남이라든지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주장이라도 적당히 수용하거나 타협하는 것이 소통이냐 그거는 소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우리사회를 보면 불법으로 떼를 쓰면 적당히 받아들이곤 했는데 이런 비정상적 관행에 대해 원칙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소통이 안돼서 그렇다 말하는 건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진정한 소통을 위한 전제조건은 모두가 법을 존중하고 그 법을 지키고 지위고하 막론하고 이 법이 공정하게 적용되는 집행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럴 때 저는 국민들도 믿음 속에서 자기가 억울하게 당하지 않고 사회가 바르게 간다 하는 생각에서 안도하면서 살 수 있지 그런 것이 잘 지켜지지 않고 그냥 이것저것 다 받아들이는 사회가 소통이 잘되는 일이라고 한다면 우리 사회는 점점 왜곡돼나가지 않겠나. 나쁜 관행이 덕지덕지 쌓여서 나중에 깨뜨리기 더욱 어렵고 많은 사람이 그로 인해 고통받지 않을까 생각한다.

최근 철도파업 보면 정부가 민영화 하는 게 아니라고 해도 들으려고도 않고 불법파업을 이어갔는데 이런 상황에서 직접 만나는 방식의 소통이 가능할 것인가 그런 생각을 해봤다. 어떤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도 못 만날 이유가 없고 앞으로 소통에도 더욱 힘을 쓰겠지만 불법이나 이런 행동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서 엄정하게 대응해나가겠다. 부족한 점은 있지만 저는 국민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해왔다. 제가 틈이 나면 현장을 방문해서 현장목소리를 경청하고 농어민 소상공인 중소기업인 문화계 과학계 청년 지방 각계각층의 국민들과 대표들과 만나서 청와대에서도 간담회하고 제가 가서도 간담회하고 그렇게 소통해왔다. 전국각지에서 청와대에 민원이 답지하고 있다. 그런 민원 해결에도 노력해왔다.

그 중 기억나는 이야기 하나 해드리면 15년전 사망한 여대생의 아버지가 딸의 사망이 단순 교통사고로 처리됐는데 민원을 보내오셨다. 역대 정권 때마다 억울함을 호소했는데 형식적인 답변만 오고 해결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번에도 되던 안 되던 마지막 지푸라기를 잡는 심정으로 민원을 보내온 것이다. 검토해보니까 그 당시 경찰의 초동수사에 문제가 있었고 그 후 민원처리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었다. 아버지 입장에선 얼마나 억울하고 원통했겠나. 다시 조사했는데 결국 15년 만에 범인이 잡혀서 유가족이 한을 풀 수 있었다. 그런 일들 비롯해서 다양한 민원 관련 이야기들이 있다. 과거 청와대 민원비서관 자리가 가장 한가한 자리라는 이야기도 있었다는데 지금은 제가 가는 곳곳에 해외순방에도 민원비서관이 가서 모든 걸 기록하고 하나하나 해결해서 답해드리고 저도 수시로 점검하고 있다. 아직 국민 보시기에 부족한점 있으시겠지만 앞으로 더욱 국민목소리 경청하면서 노력해나가겠다."

-김기춘 비서실장을 통해 지난주 개각고려 없다는 뜻을 밝히셨는데 지금도 같은 생각이신가. 개각이 아예 필요 없다는 것인지, 당분간은 개각이 없다는 것인지 궁금하다.

"현재 개각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지금 집권 2년차를 맞아서 정말 할 일이 너무 많다. 1초도 아까워요. 정부 전체가 힘을 모아서 국정수행에 전력투구를 해야할 시기이기 때문에 특히 내각이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업무에 전념할 때라고 생각한다. 과거를 보면 정국전환이라든가 분위기쇄신의 수단으로 개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그러나 저는 국가를 위해서 이벤트성 개각은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실제 정부조직법 이것도 늦게 통과되고 해서 장관이 업무를 시작한지 열달도 안 됐다. 최근 개각관련 보도가 나왔는데 과거 정부 때는 많은 언론에서 너무 장관교체가 잦아서 국정공백이 심각하다 이런 비판 많이 하셨죠. 저는 그 비판이 맞다고 생각한다. 실제 우리나라 역대 정부 장관 평균 재임기간이 14개월이라고 한다. 아무리 역량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업무를 제대로 파악하고 일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 장관들도 개각설이 또 나오지 않도록 더욱 열심히 일해주시리라 생각한다. 앞으로 개각요인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연스럽게 개각 추진할 것이고 청와대 비서진 개편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대통령께 사생활을 묻는게 실례지만, 퇴근 후 관저 생활에 대해 국민들이 매우 궁금해 합니다. 관저에서 도대체 뭐하세요? 보고서를 본다, 이런 답 말고 다른 답변 부탁드린다.

"보고서를 본다는 얘기는 하지 말라, 다 아니까 다른 얘기 하라고 말씀하셨는데 실제로 보고서 보는 시간이 제일 많다. 그래서 그거 보면서 장관 또는 수석과 수시로 통화도 하면서 이것저것 결정하고 나면 어떤 때는 훨씬 밤늦은 시각도 되고 그러는데 국정의 최종 책임을 진 것 아니냐 생각하면 제 개인 시간을 가질 여유가 없다. 제가 하는 이런 방식을 모두 동의할 필요는 없지만 저는 이런 엄중한 국정의 책임을 맡은 사람은 취미로 따로 하는 일 있고 국정 따로 있고 하면 시간이 없지 않겠나. 자기가 가진 모든 열정을 자나 깨나, 취미라면 어폐가 있지만 국민이 힘들어하는 문제가 잘 해결돼서 국민이 기뻐하고 즐거워하고 편안해했다 그러면 그 이상의 즐거운 일이 없다. 개인적 일 따로 있고 국정 따로 있고 그렇게 생각 안 하고 거기서 보람 찾고 즐거움 찾고. 누구는 숨막히는 일이다 하지만 적어도 저는 그런 식으로 국정에 임하고 있다.

청와대에 새롬이와 희망이(진돗개)가 있는 것 아시죠. 조그마할 때 받아왔는데 그것이 무럭무럭 잘 자라서 SNS에 소개된 적도 있다. 그 두 마리가 제가 나갈 때 다시 들어올 때 꼭 나와서 반겨준다. 꼬리를 흔들면서 그래서 날씨가 지금은 춥지만 봄이되면 희망이, 새롬이와 나와서 기자 여러분에게 인사하는 시간도 가지면 좋겠다 그렇게 생각한다. 민원도 찬찬히 보기도 하는데 억울하고 힘든 부분이 조금이라도 해결이 돼서 이래서 삶의 희망을 얻었다 하는 답이 오면 그만큼 피로를 풀어주는 일이 없다고 생각한다."

-박근혜 대통령 정부는 일본 엔화 대비 원화가치 상승에 대항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실 예정인가. 일본 경쟁사에 비해 원화가치 상승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한국 기업들을 돕기 위해 어떤 조치를 도입하실 예정인가?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지 않나. 그래서 이것은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업들이 이런 때에 원가절감을 한다던가 구조조정을 해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삼고 더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다면 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 실제 다른 나라 예를 보면 그렇게 노력해서 경쟁력이 더 강화됐다는 소식을 들은 적이 있다. 물론 엔저가 우리 경제에 부담요인인 건 사실이지만 FTA는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앞서있다. 한국은 최대 FTA 강국 중 하나로 돼있기 때문에 이걸 기업들이 제대로 활용해서 수출경쟁력을 확보한다면 이것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정부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해서 도움을 주려고 한다. FTA 콜센터 이건 이미 개통됐는데 그걸 통해 FTA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던지 시장정보나 해외시장 개척, 시장정보도 그런 중소기업에게 실시간으로 많이 제공하고 시장을 해외로 개척하겠다면 정부가 할 수 있는 뒷받침한다던가 환변동보험, 무역금용확대 등 더 집중해서 지원하려고 한다. 이런저런 노력을 하니까 작년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 중견기업 수출도 크게 증대됐다. 수출 전체에서 중소중견기업 차지하는 비중도 늘어났다. 앞으로 수출 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해나가려고 하고 근본적으로는 내수를 활성화해서 내수와 수출이 균형을 이루도록 경제체질을 강화하는 게 무엇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서비스업에 대한 규제를 과감하게 풀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면 엔저같은 외부환경에 계속 그런일 있을 때마다 출렁출렁되선 안되지 않겠나. 내수가 뒷받침되면 그런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우리가 경제를 살려나갈 수 있기 때문에 경제체질을 강화하는데 계속 노력을 집중하겠다."

-철도파업사태가 마무리 됐지만 앞으로 산적한 공기업개혁을 비롯해 노조와 부딪힐 일이 많을 전망이다. 앞으로 공기업개혁을 비롯해 노사관계를 어떻게 풀어갈 생각이신가. 노사정 대타협을 도출할 방안은 있는가. 또 개헌론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노사관계는 두 가지 기본 틀 내에서 노사정이 서로 양보하고 타협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기본 틀이라는 건 하나는 법과 원칙, 또 하나는 국민 전체의 이익이다. 공기업 부채 문제나 방만경영 문제도 공기업 노사가 위기의식을 갖고 국민의 입장에서 이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본다. 제가 작년에 대통령으로서는 10년 만에 노사정위원회를 방문한 것은 노사정대타협이 중요한 시대적 과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금년 임금체계 개편이나 근로시간 단축이나 산적한 노동현안들이 있다. 경제회복의 불씨가 살아나는 중요한 시기에 노사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사회적 대타협을 꼭 이뤄내길 당부드린다.

사회경제대타협 위원회에 대한 질문을 하셨는데 이미 구성이 되어있는 노사정위원회에서 충분히 모든 문제를 논의하고 그렇게 해서 더 필요하면 그보다 확대해서 할 수 있지만 기존에 이미 있는 것부터 잘 안된다 하면 자꾸 이거 만들고 저거 만들고 해서는 큰 성과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여기 집중해서 노사정대타협이 여기서 잘 이뤄지도록 응원하고 힘을 보태야 한다.

개헌론 관련해서는 지난해 돌아보면 국정원 댓글사건이나 이런 걸로 1년이 다 갔다. 근데 올해 개헌이라는건 워낙 큰 이슈이기 때문에 이게 한번 시작되면 블랙홀같이 모두 거기에 빠져들어서 이것저것 할 그걸(여유를) 못낸다. 경제회복 불씨가 조금 살아나서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갖고 국민과 힘을 합쳐 우선 민생안정시키고 경제가 궤도에 오르게 해야 할 시점에 이런 걸로 또 그냥 막 나라가 다른 생각없이 여기 빨려들면 불씨도 꺼지고 한 번 살려내기도 힘든데 경제회복을 어려울 거라고 생각한다. 올해는 다른 생각 말고 불씨 살려내서 확실히 경제회복시키고 국민도 삶의 안정감과 편안함 갖고 희망갖고 (국민소득) 3만불, 4만불 시대를 열어가는 기틀을 만들어야할 때 아닌가 생각한다."

- 대통령께서는 문화융성을 4대 국정기조로 내걸었다. 문화 대통령으로 평가받고 실질적인 문화융성을 이루시기 위해 그리고 지방 문화 발전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복안을 갖고 계신가.

"지난번 문화계 인사들 만나서 이야기했지만 문화야말로 우리가 갖고 있는 가장 소중한 자산이고 우리나라의 자존심이기도 하다. 문화는 세계인들과 함께 호흡하고 하나가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그래서 제가 대통령 취임하면서 문화융성을 4대 국정기조의 하나로 택했고 지난 1년간 토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1년간 대통령 직속으로 문화융성위원회를 구성해서 지역문화 자생력 강화 같은 걸 포함한 8대 과제를 발표했고 문화예술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문화기본법 비롯한 핵심법률 4가지도 국회를 통과했다.

올해는 지난해 마련한 걸 토대로 해서 국민과 예술인들이 더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 시행하려고 한다. 생활속에 문화가 확산되는 게 중요한데 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정해서 국민들이 공연이나 전시회 이런 데를 무료로 또는 할인해서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환경을 좀 더 개선하기 위해 예술창작 공간을 확충하고 창작활동 지원제도 강화하고 예술인 복지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K-POP이나 우리 영화 문화컨텐츠 사업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 육성해나가기 위해 문화컨텐츠에 대한 투융자 지원을 강화하고 컨텐츠 창장작들이 장르를 넘나들며 활동할 수 있는 창작활동공간, 콘텐츠코리아랩 조성할 계획이다.

지방문화에 대해 질문하셨는데 지난해 구성된 문화융성위원회에서 부산, 광주 등 전국을 돌면서 지역문화정책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고 그 지역의 문화에술인, 지역주민들로부터 지역문화 융성을 위한 의견을 수렴했다. 그래서 지역문화예술인들의 숙원이었던 지역문화진흥법 제정된 것이다. 지역문화진흥계획을 수립할 에정이다. 지원도 확대하고 지역에 있는 전문예술인도 잘 육성해서 이 단체가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중심되도록 할 계획이다. 문화를 바탕으로 지역브랜드를 형성하고 문화관광자원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되고 지역일자리 창출에 도움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

-일본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전격 참배 등, 일본 지도부의 우경화에 대해 대통령께선 수차례 비판의 입장을 내놓으셨다. 조만간 아베 총리와의 만남은 염두에 두고 계신지 여쭤보고 싶다. 남북정상회담도 임기 내 추진할 의향이 있으신가.

"북한에서 올해 신년사에 남북관계 개선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 그 자체에 대해서는 환영을 한다. 근데 중요한 것은 말이 아니라 행동이고 진정성 아니겠나. 작년에도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이야기했지만 작년에 북한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했는지 여러분께서 잘 알고 계실 것이다. 저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시대 준비를 위해서 필요하다면 북한지도자와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그러나 회담을 위한 회담이 된다던지 이렇게 돼선 안 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실질적 성과를 내는 회담이 되도록 그런 회담이 나올 수 있는 그런 환경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본은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함께 열어갈 중요한 이웃나라라고 생각한다. 저는 새정부 출범할 때부터 한일관계 발전을 바라왔고 양국간 신뢰형성의 기초가 되는 올바른 역사인식 그것에 대해 저는 성의있는 자세를 보여줄 것을 강조해왔다. 그간 한일관계 돌아보면 한일관계가 무라야마 담화, 고노담화 그것을 기초로 해서 그것을 바탕으로 깔고 쭉 한일관계가 이어져온 것 아니겠나. 일본정부의 공식입장이었다. 우리도 일본이 갖고 있는 확고한 공식입장이라 해서 이런저런 일들이 있어도 공식입장 믿고 한일관계 이어져온 건데 최근 한국은 그렇게 가려고 하는데 자꾸 그걸 부정하는 언행이 나오니까 양국관계 협력의 환경을 자꾸 깨는 상황을 만들어가고 있다. 양국협력이 확대돼 나가야할 중요한 시기인데 협력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자꾸 깨지는 일이 반복되고 있어서 안타깝게 생각한다. 여태까지 한일정상회담 하지 않겠다고 말한 적 없다. 한일 정상회담은 두 나라 관계발전에 도움되는 결과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그런 준비 하에 추진돼야 할 것이다."

-한국에서 2014년 신년 사자성어로 ‘전미개오’가 뽑혔다. 박 대통령께서는 어떻게 이 사자성어를 해석하시나. 지난한 해 한-중관계를 어떻게 평가하고 앞으로 한중 관계를 어떻게 전망하시나.

"이렇게 신년 사자성어로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전망하는 것 자체가 한국과 중국이 얼마나 인문적으로 가까운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아까 일어나셔서 그렇게 유창한 한국어로 얘길 하시니까 모습도 비슷하고 그래서 누가 배경을 모르고 들으면 한국분인가 생각했을 거다. 그 정도로 여러 면에서 가까운 느낌을 받고 있는데 아까 전미개오에 대해서 뜻을 어떻게 해석하느냐 물으셨다. 원래 그 뜻은 욕심에 집착해서 살아가는 미혹된 마음에서 깨어나 사물의 실제 모습을 바로 보자 이런 말로 이해하고 있다. 사실 저도 어떤 사심도 없이 국민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마음으로 임하고자 한다. 국민행복 나라발전 위한 일 외에는 다 번뇌다, 쓸데없는 생각이라 마음먹고 있다. 전미개오는 시진핑 주석이 추진하는 반부패 등 정책과도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한중관계의 미래에 대해 말씀드리면 지난 6월 중국 방문해서 시진핑 주석과 양국관계 발전방향 청사전에 대해 합의한 것에 잘 나와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중국과는 과거 어느 때보다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서 실질적인 협력동반자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고 보고 있다. 앞으로 양국민의 지지와 우의를 바탕으로 양국국민의 복리증진 동북아평화와 안정에 계속 기여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