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배현진 최고위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이후 80여 일이 되도록 속시원한 모습으로 국민들께 기대감을 총족시켜드리지 못한 것 같다"며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 배현진 최고위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이후 80여 일이 되도록 속시원한 모습으로 국민들께 기대감을 총족시켜드리지 못한 것 같다"며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김민호 기자]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최고위원회에서 자진사퇴를 하면서 권성동 직무대행 지도체제에 균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당내에서 비상대책위원회로의 지도부 체제 전환 요구도 나오면서 직무대행 지도체제 변화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배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권 직무대행 주재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이후 80여 일이 되도록 속 시원한 모습으로 국민들께 기대감을 총족시켜드리지 못한 것 같다"면서 최고위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당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그동안 많은 애정과 열정으로 지적해주셨던 국민과 당원 동지 여러분께 굉장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 직무대행은 이날 최고위원회를 마치고 '배 최고위원 외에 (다른 최고위원의) 사퇴 여론은 어떤지' '최고위원이 전원사퇴해야 비대위 전환이 가능한가' '당헌·당규 해석은 어떠한지'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침묵으로 일관했다.

최근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 발언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이 이준석 대표를 두고 '내부총질 하는 당대표'라고 겨냥한 권 직무대행의 문자가 공개유출 돼, 권 직무대행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배 의원의 사퇴에 이어 최고위원직 사퇴가 연이어 이어질 경우, 권 직무대행의 입지는 흔들릴 수밖에 없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최근 여론조사에서 당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면서 당 지도체제 전환의 필요성이 당내에서도 고개를 들고 있는 모양새다. 이날 오전 박수영 의원은 초선의원 63명이 모인 단체 채팅방에서 "최근 일련의 사태에 대해서 신속한 비대위 전환을 요구하는 성명서에 동의를 받고 있다"며 성명서 초안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권 원내대표가 다음 주 월요일쯤 의원총회를 열어 재신임을 묻겠다고 했는데, 재신임이 안되면 바로 조기 전당대회로 가는 건 어떻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다른 방법은 없다"며 답했다.

한편 차기 당권 주자로 꼽히는 김기현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중차대한 시기에 우리 당 지도부가 땀 흘리며 일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돕기는커녕 도리어 부담을 지워드려 마음이 무겁기 짝이 없다"며 적었다.

김 의원은 "지도 책임을 진 사람에게 선당후사, 선공후사는 어떤 경우에도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이라며 "지금은 비상시기고, 비상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는 8월 1일 월요일에 의원총회를 여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완전히 오보"라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 원내행정국 또한 이날 기자단 공지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월요일 의원총회 소집계획은 사실이 아니"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