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이 29일 오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 글로벌플라자 효석홀에서 열린 2022년 대구 청소년참여기구 연합 워크숍 “청소년이 묻고 대구시장 홍준표가 답하다” 토크콘서트에서 청소년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29일 오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 글로벌플라자 효석홀에서 열린 2022년 대구 청소년참여기구 연합 워크숍 “청소년이 묻고 대구시장 홍준표가 답하다” 토크콘서트에서 청소년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당 지도부를 향해 “꼼수에 샛길로만 찾아간다”고 직격했다.

홍 시장은 1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대표(이준석)가 사퇴하지 않는 한 비대위를 구성할 수 없고, 권한대행(권 원내대표가 겸직한 직무대행으로 읽힘)을 사퇴하면 원내대표도 사퇴하는 것이 법리상 맞다”고 밝혔다.

이어 “원내대표를 유지하면서 자동승계된 대표 권한(직무)대행만 사퇴하겠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또 “원내대표를 포함한 지도부 전체가 당원과 국민들의 신뢰를 상실한 지금 지도부 총사퇴하시고 새로 선출된 원내대표에게 비상 대리권한을 줘 이준석 대표 체제의 공백을 메꾸어 나가는게 정도가 아니냐”며 “이준석 대표의 사법적 절차가 종료되는 시점에 이르면 이 대표의 진퇴는 자동적으로 결정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때까지 잠정적으로 원내대표 비상체제로 운영하다가 전당대회 개최 여부를 결정하는 게 공당의 바른 결정으로 보이는데 왜 꼼수에 샛길로만 찾아가려고 하는지 안타깝기 그지 없다”고 했다.  

한편 이날 홍 시장은 국민의힘 의원총회 때 유일하게 '비대위 출범'에 반대한 김웅 의원에 대해서도 '전지적 참견'을 표했다.

홍 시장은 소통채널 '청년의 꿈'에서 "소신과 용기있는 정치인으로 봐야하느냐"라는 물음에 '슬그머니'라는 표현으로 그렇게 보기 힘들다는 뜻을 에둘러 나타냈다.

그는 "이날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 모인 89명의 의원 중 반대표'를 던진 1명의 초선의원이 있었다는데 '저 초선의원, 용기있고 소신있다'고 힘차게 박수를 보내줘야 하는지 많이 헷갈린다"라는 질문을 받자 "송파갑 출마 안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다음에는 고향인 순천에 출마 하겠다고 해놓고 슬그머니…"라고 답했다.

이는 김 의원이 지난해 5월 전당대회 출사표(당대표 선거)를 던지면서 자신의 지역구인 '송파갑 불출마' 배수진을 친 것을 말한다. 아울러 김 의원은 '송파갑 재선보다는 험지에 출마하는 것이 더 뜻이 있다'며 순천 출마카드도 슬쩍 내 보인 바 있다.

홍 시장은 이후 김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지킬지 여부에 대해해서도 "이렇다할 말을 하지 않고 있다"며 "이를 볼 때 '소신있는 정치인으로 보기 힘들지 않는가"라고 부정적 시각을 내비쳤다.

김웅 의원은 지난해 당권 도전에 나섰던 후보 중 유일하게 홍준표 시장(당시 대구 수성을 국회의원)의 복당에 반대, 홍 시장을 불편하게 만들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