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심일보 대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을 위해 존재하는 사당(私黨)이 돼가고 있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7일 오전 회의에서 최근 '이재명 방탄용' 논란을 불러온 당헌 80조 개정안에 대해 논의한다. 사실상 개정이 완료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대로 당헌이 개정되면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 당의 간판 인사들에게 부정부패 의혹이 제기되고 수사를 거쳐 기소가 이뤄져도 당직을 유지하게 된다. 부정부패 혐의로 재판을 받으면서 거대 정당의 노선을 좌지우지하게 된다.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 상황이 국회의 절대다수 의석을 차지한 정당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볍조계에서는 현재 이 의원은 대장동 특혜·비리 등 10여 개 의혹으로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고, 이 가운데 일부 혐의는 이 의원 기소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이 의원과 관련한 검찰 수사는 ‘대장동 사건’과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그간 보도된 내용을 종합하면 작년 9월 시작된 대장동 사건 수사는 현 정부 들어 수사팀이 전원 물갈이되며 검찰이 사실상 전면 재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 의원은 성남시장 시절 최종 결재권자로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민간 개발업자인 화천대유 측에 최소 1,827억 원의 특혜를 얻게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2015년 5월 대장동 사업에서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이 누락된 사업협약서를 작성했는데 이 의원이 이 과정에 관여해 결과적으로 성남시에 손해를 입혔다는 것이다. 

경찰도 백현동 특혜 의혹,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의혹, 이 의원 아내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을 수사 중이다. 

법조계는 이 의원 관련 의혹 가운데 대장동 특혜·비리, 법인카드 유용 등 일부는 검찰이 기소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을 내고 있다. 

이에 대해 오늘 한 신문은 "더 우려스러운 건 민주당이 근래 정치 상식에 어긋나는 결정을 하는데, 결과적으로 이 의원이 원하는 바를 위해서란 점이다. 이 의원의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출마 과정도 그렇고 이번 당헌 개정도 마찬가지다. 이런 문제를 지적하는 게 마땅한 일인데, 이번 경선 과정에서 우려를 제기한 박용진 의원에게 야유가 쏟아졌다니 과연 건강한 정당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러니 사당(私黨)화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든다. 김대중·노무현이란 거목을 배출한 민주당이 이래서야 되겠나."라고 탄식했다.

또 한 네티즌은 "윤석열 대통령이 참 운이 좋은 사람이다. 20%대 낮은 지지율이지만 이를 민주당이 똘똘 뭉쳐 도와주고 있으니 말이다"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