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생이닷컴 캡쳐
사진=가생이닷컴 캡쳐

[김승혜 기자] 최근 중국의 언론이 '한국, 이스라엘 두 나라의 발전과 특색, 경제력, 군사력, 지역별 소개 그리고 공통점'을 칼럼식으로 연재한 내용을 해외 네티즌 반응 커뮤니티 가생이닷컴이 16일 소개했다.

다음은 해당 내용과 함께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이다.

(중국언론 보도내용 요약)

한국과 이스라엘은 많은 공통점이 있는 나라이다.

1)두 국가는 면적이 크지 않고 둘 다 아시아에 속해 있다.

2)두 국가는 1948년에 건국 되었으며, 몇십 년의 짧은 시간에 선진국이 된 국가이다.

3)균열에서도 생존했고, 강한 인접국이 있음에도 성장해 나갔다.

4)모두 북위 30-40도 사이에 위치하며, 아열대 기후이다. 한국 - 아열대 몬순기후, 이스라엘 - 지중해성 기후(아열대 기후의 일종)

5)모두 연안이지만, 바다 항해시 타국의 바다를 거쳐야 한다.

6)면적은 작지만, 군사력은 캐나다보다 강하다.

7)미국의 동맹이다.

(중략)

한국의 1인당 GDP는 이스라엘보다 낮지만, 한국 물가는 미국 물가보다 낮고, 이스라엘 물가는 미국 물가보다 높기 때문에 한국은 실질적 구매력이 더 강하다. 구매력으로 조정하면 한국의 1인당 GDP는 $44,000이고 이스라엘은 $40,000이다.

(중략)

미국이 없었다면 한국은 한국전쟁 때 멸망했을 수 있었고, 미국이 없었다면 이스라엘은 지금 국가의 발판을 마련하기 어려웠을 것이다.미국이 중재하지 않았다면 장기간의 소모전에서 이집트를 능가하지 못했을것이다.

(중략)

지금은 한국의 군사력이 이스라엘을 따라잡았다. 하지만 수십 년 전만 해도 한국은 탱크와 포병을 대량 생산할 수 없었고 당시에는 군사력이 캄보디아 수준의 나라였다.

(중략)

두 나라가 지금과 같이 발전하기는 쉽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보면 한국이 만들어낸 기적은 더욱 놀랍다. 몇십 년 전에 비해 몰라볼 정도로 서울은 번영되고 세련된 대도시로 발전했다.

(중략)

한국과 이스라엘은 동등하며, 두 국가 모두 매우 창조적인 국가이다.

이에 대해 중국 네티즌들은 "한국은 겸손하면서도 뻔뻔한 민족이야 . 고급과학기술이 있고, 세계문화유산도 있지만, 군사 지휘권은 없지. 차라리 예전에 적이었던 일본이 한국보다 낫다, 북한은 중국이 없으면 뭣도 아니다. 외부 원조와 핵폭탄으로 버틸 뿐, 세계를 선도하는 건 없어. 그리고 한국은 GDP 4위 안에도 들지 못해, 한국은 자본력이 없는 동방 이스라엘이야, 이스라엘은 자원이 없을뿐 나머지는 모두 자급자족 가능하지.", "이란같이 무자비한 나라가 있는 한, 그 주변엔 또 많은 이스라엘 같은 나라가 나타날 거야", "다들 자기가 제2의 이스라엘이라고 하는데, 이거 이스라엘이 돈받아야 되는 거 아니야?", "2022년 세계엔 34개의 선진국이 있고, 한국은 아시아 5개국 중 하나야(나머지는 일본, 이스라엘, 싱가포르, 키프로스야", "한국과 북한이 미사일로 싸우면 누가이기는데?", "진짜 웃긴 건 북한이야, 걔넨 답도 없어", "극도로 타락하고 열등한 나라, 몇천 년 역사에서 고작 몇십 년 부자가 되었지만, 몇천 년 동안 가난하고 몇천 년 동안 열등했던 습관은 바뀌지 않아!", "오, 한국,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잘보고 있어", "다른 건 괜찮은데, 이스라엘 안전과 치안상황은 깡패소굴 같자나", "이스라엘은 핵무기가 있지", "이건 매우 큰 장점이야. 일반적으로 사용하면 안되고 억제해야 되긴 하지만 말야, 물론 한국도 만들 수는 있지만 미국이 억제하고 있지", "동방의 이스라엘? 한국도 식민지란 말이야?", "나는 한국을 동방의 폴란드라 부르는 게 더 맞는 거 같은데, 이스라엘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강대국이야, 군사력과 기술력이 대단하지", "이스라엘 군사기술은 예전 이야기야, 인구로 봐도 세계에서 차지하는 GDP총량은 매우 미미해, 물론 이정도 만들어 낸 것도 기적같은 일이지만", "한국은 동방의 프랑스지", "프랑스? 프랑스가 예전 그들 조상부터 비교해도 훨씬 낫지", "한국은 주변국들이 다 강대국이고 동아시아는 이스라엘과 상황이 같지 않아. 만약 남한이 다른 위치에 있으면 절대 약하지 않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어, 예를 들어 북한이 쿠바로 대체되면 한국은 쿠바를 완전히 이길 수 있어"만약에 북한이 쿠바였다면, 한국도 발전하지 못했을 걸? 이건 확실해 ㅋㅋ", "북한은 핵무기가 있어, 군수공업도 괜찮고", "북한의 군사력이 한국을 이길 수 있어", "니 말은 거짓말이야. 한국 공군만으로 북한은 제압되고, 북한이 핵무기를 쓴다면 북한도 존재할 수 없어, 그리고 만약 전쟁이 일어난다면 미국이 북한의 핵공격 가능지역부터 없애버릴거야", "대한민국...뭐가 크단 거야?(큰대자를 비꼬는)", "얼굴이 크지", "얼굴이 크고, 허풍이 크지! 그거 말고는 뭐 없어!" "이스라엘은 이웃나라와 싸워 이겼고, 한국은 이웃나라와 싸워서 졌지 ㅋㅋㅋ", "한국은 주변국을 감당할 수도 없으면서, 어디서 자신감이 나오는지 모르겠어 ㅋㅋㅋ", "그게 비교가 되니? 한국 주변국과 이스라엘 주변국이 비교가 가능해? 난 개인적으로 한국이 더 강하다 생각해, 일본에게도 항상 강경한 태도를 보여주자나", "한국문화는 아시아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도 휩쓸었자나 확실히!"무슨 헛소리야, 무슨 한국문화! 한국은 그저 KPOP뿐이야, 중국문화의 영향력이 훨씬 절대적이야, 미국이나 유럽,아시아 어딜 니가 가서봐도 같아. 무술, 음식, 예능이나 드라마등, 이게 바로 영향력이야"과장하거나 깎아 내릴 필요 없어, 많은 사람들이 한국 드라마 좋아하자나? 물론 중국 드라마도 좋아하지", "대한민국의 국력 > 이스라엘이긴 하지만. 이 비교는 두 나라를 비교하기 보다는 그 지역에서 두 나라의 힘을 비교하는 것이 나을 수 있어.이스라엘은 중동에서 왕으로 군림하지만. 아시아에서 한국의 위상은 분명히 중국, 일본, 인도에는 못 미친다.", "아시아에 한국보다 면적이 크고 인구가 많은 나라가 많지만 한국보단 못해"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