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 "24절기 중 더위가 그친다는 '처서(處暑)'인 23일 서해 중부 해상에서 남하하는 비구름대를 동반한 기압골을 따라 차례로 비가 내리겠다."-기상청 

처서(處暑)는 태양의 황도(黃道)상의 위치로 정한 24절기 중 열네 번째에 해당하는 절기로 입추(立秋)와 백로(白露) 사이에 들며, 태양이 황경 150도에 달한 시점으로 양력 8월 23일 무렵, 음력 7월 15일 무렵 이후에 든다. 

여름이 지나면 더위도 가시고 선선한 가을을 맞이하게 된다는 의미로, 더위가 그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음력 7월을 가리키는 중기(中期)이기도 하다. 흔히 처서는 ‘땅에서는 귀뚜라미 등에 업혀오고, 하늘에서는 뭉게구름 타고 온다.’라고 할 정도로 여름이 가고 가을이 드는 계절의 엄연한 순행을 드러내는 때이다. 

처서가 지나면 따가운 햇볕이 누그러져 풀이 더 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에 논두렁의 풀을 깎거나 산소를 찾아 벌초한다. 예전의 부인들과 선비들은 여름 동안 장마에 젖은 옷이나 책을 음지(陰地)에 말리는 음건(陰乾)이나 햇볕에 말리는 포쇄[曝曬]를 이 무렵에 했다.

아침저녁으로 신선한 기운을 느끼게 되는 계절이기에 “처서가 지나면 모기도 입이 비뚤어진다.”라고 한다. 이 속담처럼 처서의 서늘함 때문에 파리, 모기의 극성도 사라져가고, 귀뚜라미가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한다. 

한국민속대백과사전에 따르면 처서 무렵의 날씨는 한해 농사의 풍흉(豊凶)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비록 가을의 기운이 왔다고는 하지만 햇살은 여전히 왕성해야 하고 날씨는 쾌청해야 한다. 처서 무렵이면 벼의 이삭이 패는 때이고, 이때 강한 햇살을 받아야만 벼가 성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이 한꺼번에 성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를 때 “처서에 장벼(이삭이 팰 정도로 다 자란 벼) 패듯”이라고 표현하는 것도 처서 무렵의 벼가 얼마나 성장하는가를 잘 보여주는 속담이다.

농사의 풍흉에 대한 농부의 관심은 크기 때문에 처서의 날씨에 대한 관심도 컸고, 이에 따른 농점(農占)도 다양했다. 처서에 비가 오면 독의 곡식도 준다고 한다. 처서에 오는 비를 ‘처서비[處暑雨]’라고 하는데, 처서비에 ‘십리에 천석 감한다.’라고 하거나 ‘처서에 비가 오면 독 안의 든 쌀이 줄어든다.’라고 한다. 

처서에 비가 오면 그동안 잘 자라던 곡식도 흉작을 면치 못하게 된다는 뜻이다. 맑은 바람과 왕성한 햇살을 받아야만 나락이 입을 벌려 꽃을 올리고 나불거려야 하는데, 비가 내리면 나락에 빗물이 들어가고 결국 제대로 자라지 못해 썩기 때문이다. 이는 처서 무렵의 날씨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체득적(體得的)인 삶의 지혜가 반영된 말들이다. 

경남 통영에서는 ‘처서에 비가 오면 십리 천석을 감하고,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 백석을 감한다.’라고 한다. 전북 부안과 청산에서는 ‘처서날 비가 오면 큰 애기들이 울고 간다.’라고 한다. 예부터 부안과 청산은 대추농사로 유명한데, 대추가 맺히기 시작하는 처서를 전후하여 비가 내리면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되고, 그만큼 혼사를 앞둔 큰 애기들의 혼수장만 걱정이 앞서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처서비는 농사에 유익한 것이 못된다. 그러므로 처서비를 몹시 꺼리고 이날 비가 오지 않기를 바라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하지만 처서인 오늘 서울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은 이날 "서해중부해상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울·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는 오전 6~9시까지, 인천·경기남부는 정오~오후 3시까지 비가 올 수 있다"고 예보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전 대표를 겨냥해 "말 한마디, 한마디가 기사가 되고 방송에 나가는, 충분한 혜택을 받은 우리가 희생자, 피해자 코스프레를 안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여의도 2시 청년이나 엄카 정치인이건 당 지도부가 되고 언론 주목을 받는 위치에 올랐으면 무언가 다르다는 평가를 만들어 낼 막중한 의무와 책임이 있는데 그렇지 않았다"며 본인이 친이준석계라고 묶은 청년 정치인들을 겨냥했다.

장 이사장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한 데에 대해 "친이준석계 위주로 일변도로 흘러갔을 때 우리 사회가 청년 정치를 바라보는 시각이 오히려 부정적으로 될 수 있겠다는 위기감에 다른 목소리의 청년 정치도 있다는 것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 측이 제기한 기자회견 배후설에 대해선 "기성정치인들도 바보가 아닌 이상 이런 지시를 잘못 내렸다가 제가 만약 마음이 바뀌어서 '누가 나한테 이러더라'라고 말하면 큰일 난다"고 일축했다.

작금의 '처서비' 같은 이준석의 말말말을 지적한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