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검찰청사 전경
수원검찰청사 전경

[김민호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 수사 중 포착했던 ‘쌍방울 수사자료 유출’ 사건을 먼저 일단락했다. 공소시효 만료를 보름 가량 남기고 사안의 본류인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쌍방울 그룹 횡령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해외로 출국한 전·현직 회장들에 대해 인터폴 적색 수배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수원지검은 최근 경찰청을 통해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쌍방울 그룹 A 전 회장과 B 현 회장에 대한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적색수배는 외국에 있는 체포 대상의 신병 확보 시 송환을 가능하게 하는 최고 수준의 국제 수배령이다.

아울러 검찰은 외교부에 전·현직 회장에 대한 여권 무효화도 요청했다.

앞서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쌍방울그룹의 자금거래 내역에서 통상과 다른 정황을 포착한 자료를 받아 쌍방울이 2020년 발행한 45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매각 과정 등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또 쌍방울 그룹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도 수사 중이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이던 2018년 당시 이재명 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은 변호사들에게 쌍방울 그룹의 전환사채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가 대납 됐다는 의혹이다. 이 사건은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정원두)가 맡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수사 의뢰한 쌍방울 내부 부정거래와 횡령 의혹을 수사하면서 기업 자금 흐름과 이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과의 연관성 확인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납 연루 의혹을 받는 쌍방울과 2018년 지방선거 관련 이 의원의 형사사건 변호사 비용 사이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게 핵심이다. 

수원지검은 공소시효 만료가 임박하면서 쌍방울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형사6부와 이 의원에 대한 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공공수사부(부장 정원두)가 사실상 한 팀처럼 협업 체제로 수사 중이다.

한편 이 의원과 쌍방울 그룹 측은 모두 이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해 경기도지사 시절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러한 의혹 제기에 "허위사실 공표로 고발돼 있다고 말씀드린다"며 "해당 회사가 저하고 무슨 관계가 있어 변호사비를 대신 내주냐"고 강하게 부인했다.

쌍방울 관계자도 당시 "최근 이슈가 된 변호사비 대납설은 그야말로 허무맹랑한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기업의 이미지는 물론 주주들의 가치를 훼손한 것에 대해서는 강력한 법적 대응을 통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