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추석 지나도 감소세 유지…완화 검토해도 될 듯"

서울 동대문구 한 요양병원에 입원환자 면회 금지 안내문이 붙어있다.
서울 동대문구 한 요양병원에 입원환자 면회 금지 안내문이 붙어있다.

[신소희 기자] 코로나19 유행이 10주 만에 1만 명대까지 감소하면서 요양병원 등에 적용하는 감염취약시설 방역 조치 완화 방안이 검토 중이다. 

20일 뉴시스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감염취약시설 방역 강화 조치의 일부 내용을 완화하는 게 적절한지 여부에 대해 내부적인 검토를 진행 중이다. 

내부 방향성이 확정되면 질병관리청과 관련 협회 논의를 거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보고 후 발표할 예정이다. 

논의와 발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긴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내부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6차 유행이 발생하자 고위험군이 밀집한 감염취약시설 내 전파 차단을 위해 지난 7월25일부터 대면 면회를 금지하고 종사자 대상 선제 검사 강화, 필수 외래 진료 외 외출·외박 제한 등의 추가 조치를 시행했다. 

이 같은 조치가 시행된 이후 감염취약시설 내 감염 상황을 보면 7월 4주 집단감염 165건, 평균 확진자 수 24.8명에서 9월 1주 집단감염 22건, 평균 확진자 수 21.0명이다. 

정부가 감염취약시설 방역 완화를 검토하는 배경은 코로나19 유행 감소와 연관돼있다. 

전날 0시 기준 확진자 수는 1만9,407명으로 7월11일 1만2,678명 이후 10주 만에 처음으로 2만 명 아래로 감소한 상태다. 

감염재생산지수는 7월 3주 1.54 이후 추세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8월 4주부터는 유행 감소를 의미하는 수치 1.0 미만을 3주째 유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맞이한 추석 연휴 기간을 통해 다시 확진자 수가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연휴 후 일주일이 지난 현재까지도 감소세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추석 지나고 확진자 수가 늘어날 수 있다는 예측들이 있었는데 지켜봤지만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어서 그런 방향(완화)으로 검토를 해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감염을 막는 방법으로 면회를 제한하기보다는 마스크 의무를 끝까지 유지를 하되 신속항원검사를 자주하거나 치료제를 빨리 투약하는 식으로 가야 한다'며 "선제검사는 종사자들의 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감염력이 있으면 예외를 두거나 증상이 있을 때 즉시 검사를 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