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전원 공급 재개 시 2시간 내 서비스 정상화"

[신소희 기자] 15일 오후 성남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이곳에 입주한 카카오와 네이버 등 입주사 서버들이 먹통이 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주말 오후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카카오택시 등 카카오 계열사 서비스들이 3시간 넘게 접속이 되지 않고 있으며 네이버와 업비트 등 일부 서비스도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SK C&C와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33분께 SK 판교캠퍼스 지하 3층 UPS(무정전전원장치)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불이 난 건물은 지상 6층~지하4층 규모(연면적 6만7,024㎡)로 네이버, 카카오, SK그룹 통신사 데이터 등을 관리하는 곳이다.

소방당국은 현재 인원 66명과 펌프차 4대 등 장비 25대를 동원해 화재 진화를 진행 중이다. 확인된 인명 피해는 없다고 알려졌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정확한 화재원인과 피해규모를 조사 중이다.

이날 화재로 인해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 계열 서비스들이 약 3시간 동안 먹통이 돼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카카오톡 모바일 버전에서는 메시지 전송이 되지 않고 있다. PC 버전에서도 같은 현상이 빚어지고 있으며 아예 로그인이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카카오택시, 카카오페이, 카카오맵, 멜론 등 카카오와 관련한 어플 거의 대부분이 '서비스 점검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작동이 안되고 있다. 이로인해 카카오 택시 앱을 사용하는 기사와 이용자들이 적잖은 혼란과 불편을 겪기도 했다.

포털 사이트 다음 역시 첫 화면을 제외한 뉴스, 메일, 카페 등 나머지 페이지가 대부분 접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업비트도 카카오페이 인증 수신, 상담톡 등 카카오 관련 서비스에 차질을 빚고 있다. 업비트는 15일 오후 공지를 통해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일부 서비스도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경부터 네이버 쇼핑, 쇼핑 라이브 등 일부 서비스에서 장애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네이버 쇼핑 측은 이날 긴급 공지를 통해 "판교 IDC 화재로 인해 쇼핑 일부 서비스 검색에서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며"쇼핑검색, 도서검색, 스마트스토어검색, 쇼핑버티컬 서비스 검색 등 복구 진행 중에 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도 스마트스토어 상세 페이지 접근과 구매가 불가능한 상태로, 현재 복구를 진행 중이다. 네이버 포털 뉴스 섹션에서도 최신 기사가 업데이트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현재 SK C&C 데이터센터 외 다른 데이터센터의 백업망을 활용해 긴급 서비스 복구에 나섰지만, 서비스가 언제 정상화될 지 여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SK C&C 관계자는 "화재 진압이 완료되는 대로 전력 공급을 하면 정상 가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