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12월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경기도 대변인이었던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판교에서 열린 ‘김용의 북콘서트’에 참석해 손 하트를 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김용 부원장 블로그 캡처
지난 2019년 12월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경기도 대변인이었던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판교에서 열린 ‘김용의 북콘서트’에 참석해 손 하트를 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김용 부원장 블로그 캡처

[심일보 대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용(56·구속) 민주연구원(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부원장에 대한 막바지 조사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수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전망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전날 JTBC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김용(구속)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 자금 8억 원’ 수수 혐의를 수사하는 검찰이  대장동 사업자들로부터 1억 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를 포착했다. 돈 전달자라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정 실장은 이 대표의 측근이라 관리가 필요했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했다.

검찰은 민주당 정진상 정무조정실장이 2014년 5천만 원에 이어 2020년에도 4천만 원 가량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2020년에 명절비 명목으로 두차례에 걸쳐 1천만 원을 받고 이와 별도로 3천만 원을 더 받은 단서를 확인했다.

검찰은 이런 뭉칫돈들을 포함해 정 실장이 대장동 사업자부터 모두 1억여 원을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남욱 변호사 등이 돈을 준비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전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런가운데 5일 중앙일보는 <김용 침묵해도 신경 안쓴다? 정진상 조준하는 檢 자신감, 왜>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부장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의 “김 부원장이 지금은 진술은 거부하고 있어도 구속 상태가 계속되면 심경의 변화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며 “그리고 어쩌면 검찰 입장에서도 김 부원장의 용처 진술이 크게 중요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는 인터뷰 내용을 전했다. 

이어 "검찰 안팎에서는 검찰이 오는 8일께 김 부원장에 대한 기소를 마친 뒤 정진상 실장으로 칼끝을 돌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애초에는 검찰이 정진상 실장에 대해서도 수사 속도를 높일 것이란 관측이 있었지만, 수사에 대한 과열된 국민적 관심과 이태원 참사 등을 고려해 김 부원장을 기소한 이후에 정 실장을 수사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고 했다.

문재는 검찰의 칼끝이 이재명 대표를 향할 것인가다.

이와 관련 중앙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수사대상에 올릴 것인가에 있다. 이 대표 역시 공범의 일종으로 구성해 사법처리할 것이란 관측이 있지만, 이 대표 최측근을 정리하는 선에서만 수사를 끝내도 큰 성과라는 시각도 있다."고 했다.

검찰 안팎에서는 검찰이 거대 야당 대표를 상대하는 만큼 설혹 이 대표를 수사하더라도 확실한 물증을 확보한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시간과의 싸움’도 있다. 수사 기간이 길어지면 국민적 피로감이 커지는 것을 검찰 수뇌부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정 기관에서는 이 대표의 경우 수원지검에서 수사 중인 쌍방울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의혹이 더 치명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쌍방울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돈 흐름 추적을 하다가 벽에 부닥쳤지만 해외도피 중인 김성태 쌍방울 회장이 귀국하면 수사에 탄력이 붙을 것이란 관측이 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 역시 “법원 판례를 감안하면 이 대표의 사법처리 가능성이 매우 크다”(사정기관 관계자)는 말이 거듭 나온다. 이 때문에 검찰이 대장동 사건으로는 이 대표의 수족으로 꼽히는 김 부원장과 정 실장을 사법 처리하는 선에서 정리하고, 다른 사건을 통해 이 대표를 직접 압박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는 것이다. 

검찰이 '김용 침묵해도 신경 안쓴다?'는 보도의 근거는 이 때문이지 싶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