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VR로 만나는 윤동주·윤봉길

디지털 체험 전시회 ' I’m 「나는」-윤동주·윤봉길을 말하다'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제공)
디지털 체험 전시회 ' I’m 「나는」-윤동주·윤봉길을 말하다'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제공)

[김승혜 기자] 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1908~1932)와 윤동주 시인(1917~1945)의 삶이 디지털로 재현된다. 

문화재청은 한국문화재재단, 대전시립미술관과 공동으로 11~27일 대전시립미술관 대전창작센터에서 'I’m 「나는」 - 윤동주·윤봉길을 말하다'전을 개최한다. 

일제강점기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윤봉길 의사와 윤동주 시인의 삶을 디지털 기술로 재현해 체험하듯이 관람할 수 있도록 꾸며진 역사인물 디지털 문화유산 체험전이다. 

중국 상하이 의거 순국 90주기를 맞은 윤봉길 의사가 디지털 기술로 다시 태어나 관객 앞에 선다. 

증강현실(AR), 첨단 조작 기술(딥페이크), 반응형 화면(리얼스크린) 등 다양한 기술로 구현된 상호작용형 전시로, 관객 반응에 따라 화면 속 윤의사가 웃음을 짓는 등 관객 참여형으로 진행된다. 

윤동주 시인의 삶과 시는 시인을 주제로 한 가상현실(VR) 영화 ’시인의 방;에서 체험할 수 있다. 머리 부분 탑재형 디스플레이(HMD)를 쓰고 독립된 방에서 가상현실 체험 또는 평면 화면(2D)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시인의 방’은 지난 9월 개최된 제79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이머시브 경쟁부문 공식 초청작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에서 최초 공개된다. 

윤동주 시인의 시 9편이 해설로 펼쳐지면서 꿈과 현실을 넘나드는 전개 방식이 독창적인 작품이다. 

영화 곳곳에 '윤동주 친필 원고', '윤동주 유고 보존 정병욱 가옥', '서울 연세대학교 핀슨관' 등이 윤동주 시인 관련 국가등록문화재가 등장한다. 

이외에 가상현실 영화 '무동'을 관람하는 부대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