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2.11.18.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2.11.18.

[심일보 대기자] "올 것이 왔다" 

지난 8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때 도마 위에 올랐던 ‘이재명 리스크’가 결국 현실화 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20일 파이낸셜 뉴스는 최근 당이 앞장서 정 실장·김 부원장의 결백을 엄호한 것을 두고 터져 나온 파열음이 정 실장 구속으로 더욱 확산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고 전했다. 매체는 당 관계자가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노웅래 의원이 자신의 뇌물 혐의에 그렇게 결백을 주장하는데 당이 어떤 방어를 해줬느냐”며 “이번 주를 기점으로 지도부에 대한 공개적 반발이 가시화할 것”이라는 발언을 덧붙였다. 

이날 국민의힘은 최근 민주당내에서 이재명 당 대표가 추진해온 정책에 제동이 걸리는 등 당내 이반의 조짐이 나타나는 것과 관련 "애초부터 이재명 리더십은 존재하지 않았다. 민주당 의원들이 이 대표 '방탄의 도구'로 전락했을 뿐"이라고 진단했다. 또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이 대표 방탄만을 고집한다면, 민주당 의원들은 '개딸'과 다를 것이 없다"고도 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이 대표의 2호 법안을 민주당 정책위가 제동을 걸었다. 희생자 명단 공개에 대한 개인 의원의 첫 사과가 나왔다. 정진상 실장을 대표 격으로 엄호하는 당의 논평에 대한 공개적인 비판도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대표의 2호 법안으로 불리며 추진된 '불법사채무효법(대부업법 및 이자제한법 개정안)'은 가계부채대책3법(금리폭리방지법·불법사채금지법·신속회생추진법) 중 하나로 이 대표가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입법 속도전을 요청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법안은 법정 최고이자율을 어긴 금전계약의 경우 이자 관련 계약 조항을 무효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하지만 레고랜드·흥국생명 사태 등으로 시중금리가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저신용자들이 제2금융권이나 대부시장 등에서 문전박대를 당해 오히려 불법사채시장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이러한 기류를 반영해 당내에서 법안 추진에 제동을 건 상태이다. 

또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는 취지로 주장한 뒤 일부 매체에서 유가족 동의 없이 전체 희생자 명단을 공개해 논란이 되자 같은 당 이원욱 의원은 "민주당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가 됐다"며 사과했다. 

당 차원에서 정진상 민주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검찰 수사에 적극 대응하는 데 대해서도 조응천 의원은 "무슨 당무와 관련된 일이냐"며 불만을 표출한 바 있다.

이에 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를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겠다는 일각의 기류가 외부로 표출되기 시작한 것"이라며 "지금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방탄만을 위한 사당이 될 것인지, 국민을 위한 정책과 목소리를 낼 공당이 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끝까지 이 대표 방탄만을 고집한다면, 민주당 의원들은 '개딸'과 다를 것이 없다"며 "자신이 '개딸'임을 자인하는 의원이 아니라면, 즉시 이재명 대표 방탄을 멈추고 국민과 함께 걷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닥치고 국정조사, 닥치고 방탄이 무엇을 위한 건지 국민은 다 알고 있다. 기승전 이재명 살리기"라며 "민주당 의원들이 정신을 차렸으면 한다. 자신들을 인질 삼아 사지(死地)를 탈출하려는 이재명을 구하겠다는 비이성적 '스톡홀름 증후군'에서 벗어나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재명 대표의 황당한 억지 주장, 민주당의 조작 음모 선동이 넘어서는 안될 '레드 라인'을 넘어섰다. 결국 조작인지 아닌지 이재명과 검찰 둘 중 하나는 거짓일 텐데 국민은 어느 쪽을 손들어 줄까"라고 꼬집었다.

정 위원장은 "대통령 퇴진집회에 민주당 안민석, 강민정, 김용민, 황운하, 유정주, 양이원영 의원이 참가했다"며 "또 이재명 대표는 정진상의 구속에 대해 검찰의 조작이라고 둘러댔다. 법원이 8시간 넘는 직접 심문 끝에 정진상에 대해 발부한 구속영장이 조작이고, 인간사냥이라는 억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대장동 비리, 대장동 검은 돈의 중심에 서 있는 이재명 대표를 구출하기 위해 아스팔트 위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을 외치며 결의를 다지고 있다"며 "취임 6개월된 대통령에게 탄핵, 퇴진이 말이 되는 소리인가. 이건 대선 불복"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