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들입맛 동치미' 박수홍. 2022.09.09. (사진= MBN 제공)
'애들입맛 동치미' 박수홍. 2022.09.09. (사진= MBN 제공)

[김승혜 기자] 방송인 박수홍 씨의 출연료 등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된 친형 부부가 자신들의 첫 재판에서 횡령 혐의에 대해 대부분 부인했다.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문병찬)는 21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횡령)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박 모씨와 배우자 이 모씨의 1차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박 씨측은 이날 검찰의 공소사실 일부를 부인한다고 주장했다. 박 씨측 변호인은 "개인 변호사를 선임한 점은 인정하나 허위 직원 급여 부분은 부인한다"며 "메디아붐엔터테인먼트(박수홍씨 소속사) 법인카드 사용은 일부 인정하고 박수홍 씨 개인 소유 자금을 횡령한 혐의에 대해서도 전부 부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0년간 메디아붐 등 연예기획사 2곳을 운영하면서 62억 원에 달하는 박수홍 씨의 출연료 등을 횡령했다는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지난 2011년부터 2021년까지 박씨가 1인 소속사에 실제 근무하지 않는 허위 직원을 등록한 뒤 급여를 송금하는 수법으로 19억 원의 현금을 빼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외에도 부동산 매입 목적 11억7,000만 원, 기타 자금 무단 사용 9,000만 원, 기획사 신용카드 사용 9,000만 원, 고소인 개인 계좌 무단 인출 29억 원 등 총 61억7,000만 원을 횡령한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과정에서는 이들이 박수홍 씨의 돈으로 변호사 비용까지 지불한 사실도 드러났다.

다만 검찰은 박수홍 씨가 친형 부부 권유로 가입했다는 다수의 생명보험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보험계약자와 수익자, 보험금 납부 주체가 보험 계약별로 동일해 그 자체로 범죄가 구성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해당 생명보험은 납입금액만 14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재판을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난 박수홍 씨측 법률대리인은 법원에서 횡령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노종언 변호사는 "대한민국은 무죄 추정의 원칙과 죄형 법정주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검찰이 공소를 제기했을 경우 검찰 입장에서 자신할 수 있는 증거가 있기 때문에 공소를 제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변호사 비용 문제는 너무나 명백해서 혐의를 부인하면 양형에 악영향을 준다고 생각한 전략이었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