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이재명 대표

[심일보 대기자] 대선 과정에서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선거법 위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경기지사 시절 자신의 비서였던 김모 전 비서관과 김용(구속 기소)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을 22일 증인으로 신청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이 대표는 작년 12월 민주당 대선 후보로 방송에 세 차례 출연해 검찰 수사 도중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 1처장에 대해 “얼굴도 모른다”고 말해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있다.

23일 <조선일보>는 법조인들의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자신의 측근들을 법정에 출석시켜 검찰 기소 내용을 반박하려는 것 같다”며 “그 사람들은 당연히 이 대표에게 유리한 증언을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21일 매체에 따르면 김 씨는 과거 집단 폭행 사건에 연루된 전과가 있고, 최근 검찰이 수사 중인 이 대표 관련 사건에서도 이름이 나왔다. 특히 김 씨 채용이 이뤄진 시점이 이 대표의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던 때여서, 민주당 내에서도 김 씨 특채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모씨는 최근 1~2주 전 '국장급' 당직자로 채용됐다. 이 대표 측은 "김 씨 채용은 미리 예정돼 있었고 마침 빈 자리가 생겨 채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특채' 주장이 나온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 채용됐다는 점, 이 대표가 지난 8월 말 취임했는데 김 씨의 경우 다른 인선과 비교하면 채용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점 등을 토대로 이 대표 사법리스크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이 대표 측은 사법리스크 연루 및 검찰 수사 때문에 채용했다는 주장을 부인했다. 

김 씨는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었을 때부터 측근으로 활동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다 2007년 집단 폭행 사건에 연루돼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일선에서 물러나 있었다고 당시 경기도청 관계자는 밝혔다.

이 대표 측은 이에 대해서도 "과거 싸움을 말리다가 억울하게 전과가 생긴 것으로 안다. 본인이 젊은 시절 잘 몰라서 제대로 호소하지 못했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가 '조폭 연루' 측근을 국장급 당직 준 직후 증인 신청을 한 과정을 보면서 '급하긴 급했나 보다'란 느낌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