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1차전 대한민국과 우루과이의 경기, 손흥민이 숨을 고르고 있다.
24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1차전 대한민국과 우루과이의 경기, 손흥민이 숨을 고르고 있다.

 

[김승혜 기자]  “마스크 최대한 신경 안쓰려고…동료에게 고마워.”

손흥민은 24일 카타르 도하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 우루과이전에서 왼쪽 윙포워드로 선발 출격, 90분 풀타임을 뛰며 0-0 무승부에 이바지했다.

안와골절 수술에도 ‘마스크’를 쓰고 우루과이전에 선발 출격한 그는 상대 집중 견제에도 공격의 핵심 노릇을 해냈다. 전반 한 차례 역습 기회에서 우루과이 수비 2명을 무너뜨린 뒤 페널티박스 왼쪽에서 전매특허인 오른발 감아 차기 슛을 시도했으나 수비 머리에 가로막혔다.

손흥민은 우루과이와 0대0으로 비긴 뒤 “동료들과 같이 경쟁할 수 있고 같이 싸울 수 있어서 좋았다”며 “비겨서 아쉬움이 많지만 다음 경기가 남아 있기 때문에 준비해서 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상을) 최대한 신경 쓰지 않으려 했다. 3주 만에 처음으로 경기에 나섰다”며 “선수들이 옆에서 잘 도와줘서 경기를 잘 치를 수 있었다”고 했다.

손흥민은 “아직은 16강에 대해 이야기하긴 상당히 이르다”며 “남은 두 경기에서 저희가 가진 모든 것을 보여줘야 한다. 거기에 집중하고 모든 것을 다 쏟아부을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가나와 대결에 대해서 손흥민은 “가나는 상당히 강한 팀이지만, (H조에서는) 최약체이기 때문에 준비를 더 잘하고 오늘 경기한 것보다 더 부대끼며 최선을 다해 싸우겠다”고 했다.

그는 “거리 응원해주신 분, TV로 응원해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드린다”며 “오늘 경기에 대해 아쉬움이 있겠지만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날 후반 교체로 월드컵 첫 무대를 밟은 이강인은 우루과이에 대해 “강한 상대였다”며 “결과가 아쉽고 다음 경기를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가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출전 기회와 관련해 벤투 감독으로부터 들은 이야기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따로 없고, 선수로서 경기를 뛸 기대를 하면서 열심히 해왔다”며 “기회가 왔을 때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