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 출신으로 알려진 최우향 前쌍방울그룹 부회장
오토바이 몰고 구치소 앞 김만배 마중 나왔던 인물
체포 전 화천대유 비자금 관련 문건 수사팀에 제출

대장동 개발 로비 의혹 사건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로비 의혹 사건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실소유주 김만배씨의 대장동 개발 수익 260억 원을 은닉하는데 도움을 준 혐의로 체포된 최우향(전 쌍방울그룹 부회장) 화천대유 이사가 1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김정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최 씨의 영장실질심사를 진행 중이다.  

최 씨는 이한성 화천대유 공동대표와 함께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7월까지 김 씨 지시에 따라 대장동 사업 관련 범죄수익을 수표로 인출해 보관하거나 허위 회계처리를 통해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수하는 등의 방법으로 약 260억 원 상당을 은닉한 혐의를 받는다.

수익에 대한 수사기관의 추징보전, 압류 등을 피하기 위해 이 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최 씨를 체포하기 전 그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화천대유 비자금 조성 정황 등이 담긴 내부 문건을 대량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지난 13일 최 씨와 이 씨를 체포한 뒤 15일 함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씨는 과거 목포 지역 폭력조직에 몸 담았던 인물로 김씨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2010년 쌍방울을 인수하는 과정에 참여했던 최 씨는 2013년 쌍방울 대표를 거쳐 그룹 부회장까지 올랐다.

그는 지난해 10월 김 씨의 첫 구속영장이 기각됐을 때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나오는 김 씨를 라이딩 재킷과 헬멧을 착용하고 오토바이를 몰고 마중을 나와 눈길을 끌었던 인물이다.

또 최 씨는 김 씨와 김 전 회장을 연결해 준 인물로도 알려져 있어, 대장동 사건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연루된 쌍방울그룹의 연관성 여부를 규명할 수 있는 주요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한편, 김 씨는 지난 14일 오후 9시53분께 경기 수원시 도로에 주차된 자신의 승용차에서 자해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변호인의 신고로 경찰이 출동했고, 김 씨는 현재 인근 대학병원으로 이송됐다. 김 씨는 목 부위 등에 흉기 자상을 입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는 봉합술 등의 치료를 받고 안정을 취하고 있는 상태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