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명 탑승 여객기, 착륙 직전 추락해 화재
외교부 "한국인 탑승, 대사관 직원 급파"

15일(현지시간) 네팔 포카라에서 현지인들이 여객기 잔해를 지켜보고 있다. 현지 일간지 카트만두 포스트는 승객 72명이 탑승한 여객기가 네팔 포카라 국제공항 근처에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비행기에는 승객 68명과 승무원 4명이 타고 있었다.
15일(현지시간) 네팔 포카라에서 현지인들이 여객기 잔해를 지켜보고 있다. 현지 일간지 카트만두 포스트는 승객 72명이 탑승한 여객기가 네팔 포카라 국제공항 근처에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비행기에는 승객 68명과 승무원 4명이 타고 있었다.

[신소희 기자] 네팔에서 72명을 태운 예티항공 여객기가 추락해 수십 명이 숨졌다고 15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포카라 경찰은 사고 여객기가 현지 시간으로 이날 오전 10시30분께 네팔 수도 카트만두를 출발해 25분 거리에 있는 휴양 도시 포카라로 향하던 중 추락했다고 밝혔다.

네팔 관리들과 예티항공 대변인에 따르면 사고 여객기에는 승객 68명과 승무원 4명이 탑승 중이었다. 외국인은 한국인 2명을 포함해 15명이 탑승 중이었다. 인도인 5명, 러시아인 4명, 아르헨티나인 1명, 호주인 1명, 프랑스인 1명, 아일랜드인 1명도 타고 있었다.

매체별로 사상자 수가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일부 생존자가 구조되며 병원으로 이송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카스키 지구의 구루다타 다칼 관리는 AFP통신에 "지금까지 시신 29구가 수습됐으며 생존자들을 병원으로 보내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포카라 국제항공 인근에서 사고 여객기가 착륙 직전 추락하며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항에서 불과 1.5㎞ 떨어진 세티강 협곡의 추락 현장에는 수백 명의 네팔 군인들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 

다만 예티항공 대변인은 외국인들이 사망자에 포함됐는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사고는 지난 1년간 네팔에서 일어난 두 번째 비행기 추락 사고다.

지난해 5월에는 포카라에서 출발한 타라에어 여객기가 히말라야 중턱에서 추락해 외국인 6명을 포함해 22명이 숨져 정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네팔에선 훈련과 유지 보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항공기 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앞서 유럽연합(EU)은 안전 문제를 이유로 모든 네팔 항공사의 유럽노선 운항을 금지했다. 

히말라야 산악국가인 네팔은 정확한 일기 예보를 위한 인프라도 부족하고 산에서 날씨도 빠르게 변해 비행 조건이 위험하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한편 외교부는 "사고가 난 네팔 예티항공 소속 항공기에 한국인 2명이 탑승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주 네팔 한국대사관 직원을 현에 급파하는 한편 본부 재외국민보호대책반을 가동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