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가 4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민생파탄-검사독재 규탄 국민보고대회에서 윤 정권을 규탄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4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민생파탄-검사독재 규탄 국민보고대회에서 윤 정권을 규탄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 "이재명 대표는 검찰이 신작 소설을 썼다고 했는데, 정말 소설 쓰는 사람은 이 대표다. 그는 본인이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나처럼 대북 공작을 오래 한 사람 입장에서 본다면 철저하게 북한의 대남 공작 대상이었다. 시건의 시발은 2018년 하반기 이화영 경기도 평화 부지사의 첫 방북이다. 2018년 9월에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렸잖나. 문재인 대통령이 방북하면서 접경 지역 자치단체장들을 데리고 간다고 했는데, 경기지사인 이재명은 빼고 박원순 서울시장과 최문순 강원지사만 데리고 갔다. 이재명이 얼마나 급했겠나. 그래서 그 직후 이화영이 방북한다. 당시 국정원장은 서훈, 대통령 비서실장은 임종석 아닌가. 임종석이 누구인가. 1989년 전대협 회장을 지낼 때 임수경을 북에 보낸 사람 아닌가. 또 서훈 당시 국정원장은 남북정상회담에 여러번 관여한 대북 전문가다. 그러니 북한에선 당시를 대남 혁명 전략의 '만조기'로 봤을 것이다. 당시 민노총과 창원 제주 등지에 간첩 조직을 만든 걸 봐도 북한이 그런 생각을 한 정황이 엿보인다."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의  8백만 달러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국가정보원에서 30년간 대북 공작에 종사했던 전옥현 전 국정원 1차장이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6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북한에서 대남 공작 최고봉인 김영철이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유력한 민주당 후보였던 이재명 경기지사를 이화영, 안부수,김성태 등을 통해 포섭, 문재인 정부 이후에도 대한민국을 장악하기 위해 직접 나선 공작"이라고 했다. 그는 "북한의 대남 공작은 김정은 말고는 김영철이 총지휘자인데 그가 위원장으로 있는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가 전면에 나선 것이 확실한 증거"라고 했다.

이날 전옥현 전 차장은 '경제 교류 사업이 아니고 정치 공작이었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 김영철은 통일전선부장으로 천안함 폭침 주도한 사람 아니냐. 그의 업무는 경제 교류가 아니라 무조건 대남 공작만 하는 거다. 그러니 이재명이 몰랐다면 무능한 것이고, 알았다면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번 사건에 등장한 북측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의 위원장, 즉 최고 책임자는 김영철이다. 그런데 언론에서 이종혁 부위원장만 부각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 "고 답했다.

"북측이 이재명 지사를 상대로 '남풍'을 한 것이란 얘기인데, 이 지사 측도 '북풍'으로 호응한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렇다.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는 2018년 7월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의 측근이자 민주당의 대북통으로 꼽히는 이화영 전 열린우리당 의원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임명해 대북 채널로 포진시켰다. 자신은 전면에 등장하진 않았지만, 김성태와 여러 번 통화하는 등 뒤에서 대북 접촉을 보고받고 지시했을 정황이 나오고 있지 않나. 이 대표 본인도 대선을 앞두고 방북 등 '북풍' 이벤트를 벌이기 위해 이런 일을 했다고 보는 게 상식적이다. 북한 입장에서도 이재명은 민주당 차기 대권 주자이니, 공작 1순위 대상이었을 거다. 그런 데다 이재명 측에서  요구하는대로 돈을 주니, 북한 입장에선 너무 잘 걸려드는 먹잇감 아니었겠나. 또 이재명 주변에는 정진상 등 경기동부연합 핵심 인물들이 포진해 있다. 그런 점도 북한에선 이재명에 신뢰를 품었을 대목이다. 이재명 지사 측의 대북 연결 고리였던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부수 회장이 방북했을 때 김영철이 안부수 회장으로부터 7만 달러를 받고 그에게 이 지사 측과 자신 간의 채널 역할을 '인증'해줘 공작 창구를 일원화한 배경이다. "라고 했다.

검찰, 이재명 뇌물혐의 기소 검토

한편 검찰은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을 2019년 800만 달러를 국외로 밀반출해 북한 측에 전달한 혐의에 대해 외국환거래법 위반으로 기소한데 이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당시 경기지사)를 관련 뇌물 혐의로 추가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조선일보는 김 전 회장이 2019년 1월과 4월 ‘북한 스마트팜 사업 비용’ 명목으로 북 측에 건넨 500만 달러에는 ‘제3자 뇌물’ 혐의가, 같은 해 11~12월 ‘이재명 경기지사 방북 비용’ 명목으로 북 측에 준 300만 달러에는 ‘직접 뇌물’ 혐의가 각각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두 혐의로 소환 조사한 뒤 기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북한 스마트팜 사업은 경기도가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는데 도의회 반대 등으로 자금 조달이 막히자, 쌍방울이 경기도를 대신해 500만 달러를 북한 측에 주면서 경기도에서 대북 사업 관련 편의를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 이는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관내 기업들의 인허가 요청 등을 들어주고 성남FC에 불법 후원금을 내게 했다는 ‘성남FC 사건’과 비슷한 구조다. 성남시와 별개인 영리법인 성남FC가 후원금을 받았고 이 대표가 직접 후원금을 받지는 않았다는 이유로 제3자 뇌물 혐의가 적용됐다.

하지만 검찰은 이 대표의 방북 비용 명목으로 김 전 회장이 북한 측에 건넨 300만달러에 대해서는 직접 뇌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7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북한 국가보위성 공작원 리호남을 만나 “이재명 경기지사가 다음 대선을 위해 방북을 원하니 협조해 달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고 한다. 그러자 리호남이 “방북하려면 벤츠도 필요하고 헬리콥터도 띄워야 하니 500만 달러를 달라”고 했고, 이에 김 전 회장이 “300만 달러로 하자”고 하면서 합의가 됐다는 것이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11~12월 300만 달러를 북한 측에 건넸고, 경기도는 ‘이재명 지사 방북 요청’ 공문을 북한 측에 전달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