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원 기자] 미국 정부는 SVB 예금자들이 그들의 모든 돈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실리콘밸리 뱅크는 금요일에 놀라운 속도로 무너졌다. 투자자들은 이제 SVB 파산이 더 광범위한 은행 붕괴를 촉발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긴장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가 고객의 예금을 보증하기 위해 나섰지만 SVB의 몰락은 세계 금융시장에 계속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정부는 또 붕괴 위기에 처한 지역은행인 시그니처뱅크를 폐쇄하고 예금을 보증했다.

당국자들이 SVB의 실패를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신호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월요일 미국인들에게 "우리 은행 시스템이 안전하다고 확신할 수 있다"며 "우리는 이 모든 것 위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미국 은행 실패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실리콘밸리은행이 뭐죠?

1983년에 설립된 실리콘 밸리 은행은 붕괴 직전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상업은행이었다. 이 회사는 벤처 지원을 받는 미국 기술 및 생명 과학 회사의 거의 절반에게 은행 서비스를 제공했다. 캐나다, 중국, 덴마크, 독일, 아일랜드, 이스라엘, 스웨덴, 영국에도 진출해 있다.

SVB는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낮은 차입 비용과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대유행으로 인한 수요 붐으로 인해 기술 부문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큰 이익을 얻었다.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대출을 포함한 은행의 자산은 2019년 말 710억 달러에서 2022년 3월 말 2,200억 달러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수천 개의 기술 스타트업들이 그들의 현금을 대출업체에 맡겼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예금은 620억 달러에서 1,980억 달러로 불어났다. 글로벌 인원은 2배 이상 증가했다

왜 무너졌지?

SVB의 붕괴는 고객들이 은행에서 전형적인 방법으로 대출자로부터 예금을 끌어당기는 광란의 48시간 후에 갑자기 일어났다. 하지만 그 죽음의 뿌리는 몇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다른 많은 은행들과 마찬가지로 SVB는 제로 금리에 가까운 시대에 수십억 달러를 미국 국채에 투자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함에 따라 안전한 투자로 보이던 것이 금세 무산됐다.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금리 상승은 SVB의 채권 포트폴리오 가치를 잠식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주 포트폴리오 수익률은 평균 1.79%로 10년간 재무부 수익률 약 3.9%를 크게 밑돌았다.

동시에, FRB의 상승은 차입 비용을 증가시켰고, 이는 기술 스타트업들이 빚을 갚는 데 더 많은 현금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그들은 새로운 벤처 캐피털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기업은 SVB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을 삭감해, 운용과 성장을 도모할 수 밖에 없었다.

무엇이 뱅크런을 촉발시켰나?

SVB의 문제는 초기 투자 결정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수요일 이 은행이 손실을 보고 다수의 증권을 매각했으며 22억5천만 달러의 신주를 매각해 자금 부족을 메우겠다고 발표하면서 촉발되었다. 이 때문에 고객들이 공황상태에 빠졌고, 고객들은 돈을 많이 인출했다.

투자자들이 15년 전 글로벌 금융위기의 재발을 우려하기 시작하면서 목요일 이 은행의 주가는 60% 폭락했고 다른 은행주들도 동반 하락했다.

금요일 아침까지 SVB 주식 거래는 중단되었고, 자본 조달이나 매수자 찾기는 포기되었다. 캘리포니아 규제당국이 개입해 은행을 폐쇄하고 연방예금보험공사(Federal Destit Insurance Corporation)의 관리하에 두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예금자와 채권자를 갚기 위해 은행의 자산을 청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금자와 투자자는?

미국 규제 당국은 일요일 모든 SVB 고객들의 예금을 보증하겠다고 밝혔다. 이 조치는 더 많은 은행 업무를 막고 기술 회사들이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급하고 그들의 운영에 자금을 대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개입은 2008년식 구제금융에 해당하지 않으며 이는 회사의 주식과 채권 투자자들은 보호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일요일 CBS와의 인터뷰에서 "금융위기 동안 구제금융을 받은 시스템 대형 은행의 투자자와 소유주들이 있었다는 것을 분명히 하자"며 "이번 개혁은 우리가 다시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는 예금자들을 걱정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것이 금융 위기를 촉발할 것인가?

이미 다른 은행에서도 스트레스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 (FRC) 및 PacWest Bancorp 월요일 주가가 각각 65%, 52% 폭락하자 (PACW)는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다.찰스 슈밥 SCHW 주가는 오전 11시 30분에 7% 하락했다.

유럽에서는 EU와 영국의 42대 은행을 추적하는 Stoxx Europe 600 Banks 지수가 오전 거래에서 5.6% 하락하며 지난 3월 이후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궁지에 몰린 스위스 은행 거물 크레디트 스위스의 주가는 9% 하락했다.

국채와 기타 자산에 대한 투자가 극적으로 하락한 금융기관은 SVB뿐만이 아니다.

FDIC에 따르면 2022년 말 현재 미국 은행들은 6,200억 달러의 미실현 손실을 보고 있다. 이 자산은 가격은 하락했지만 아직 매각되지 않았다.

FRB는 금융혼란에 대한 감독당국의 우려를 나타내며 적격 금융기관이 차기 SVB의 붕괴를 막기 위해 추가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미국과 유럽 은행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훨씬 더 강력한 금융완충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들은 또한 SVB가 특히 금리 상승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기술 부문에 매우 많이 노출되었다는 것을 강조한다.

M&G Investments의 리서치 분석가 David Cobey, Adrian Cighi 및 Jaimin Shah는 월요일 블로그 투고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SVB는 큰 실패이지만 Signature와 같은 다른 틈새 시장에서는 매우 독특합니다."우리가 보기에 매우 독특하기 때문에 신용 관점에서 볼 때 미국이나 유럽의 어느 은행에도 중대한 문제가 생길 것 같지 않습니다."

HSBC는 왜 영국 사업을 1파운드에 샀나?

HSBC는 월요일 1파운드(1.2달러)에 SVB UK를 인수하기 위해 개입해 이 대부업체에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수천 개의 영국 기술회사들의 예금을 확보했다.

만약 구매자를 찾지 못했다면 SVB UK는 영국은행에 의해 파산 상태에 빠졌을 것이고, 고객은 최대 85,000파운드(10,000달러)의 예금(공동계좌의 경우 17만 파운드)만 보장받게 될 것이다.

HSBC의 구제는 영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환상의 뉴스"라고 다른 스타트업들에 도움을 주는 금융 기술 스타트업 Uncaped의 CEO인 Piotr Pisarz는 말했다. 그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오늘은 모두 조금 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노엘 퀸 HSBC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이번 인수는 우리의 상업은행 프랜차이즈를 강화하고 영국과 국제적으로 기술 및 생명과학 분야를 포함한 혁신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