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들께 백만 원·천만 원씩 주던 게 관례" 회상

고(故) 전두환 씨의 손자인 전우원 씨가 31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 ·18민주묘지 내 김경철 열사의 묘소를 찾아 자신의 옷으로 묘비를 닦으며 넋을 위로하고 있다.
고(故) 전두환 씨의 손자인 전우원 씨가 31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 ·18민주묘지 내 김경철 열사의 묘소를 찾아 자신의 옷으로 묘비를 닦으며 넋을 위로하고 있다.

[신소희 기자] 고(故) 전두환 씨 일가의 비리 폭로를 이어가고 있는 전우원(27) 씨가 "연희동 자택의 침실 벽에 돈 봉투가 가득 담긴 가방이 여러 개 있었다"고 회상했다.

4일 KBS '더 라이브'에 출연한 전 씨는 광주를 찾아 사죄한 행동에 대한 가족들의 반응을 전했다. 그는 "유일하게 어머니께서만 '자랑스럽다. 정말 수고했다'고 하셨을 뿐 한국으로 오라던 가족들은 다 연락을 안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가족들은 5·18 관련된 대화를 일체 나누지 않았다"며 "제가 물어봤을 때도 답변을 회피했다"고 설명했다.

전 씨는 "전두환 씨가 어떤 할아버지였냐"는 질문에 "안타깝게도 정말 따뜻한 할아버지보다는 어떻게든 잘 보여서 조금이라도 더 상속을 받거나 용돈을 받기 위한 존재였다"며 "부모님이 시켜서 조금이라도 더 잘 보이고 강제로 애교를 떨어야 했던 두려움의 대상이었다"고 답했다.

그는 비자금과 관련해서 "정말 많은 분이 찾아오셨고 항상 (할아버지가) 돈 봉투를 나눠주는 게 관례였다"며 "(액수는) 천만 원 단위, 백만 원 단위였다"고 전했다. 그는 "침실 벽에 돈 봉투가 가득 담긴 가방들이 여러 개가 있었다. 그런 게 항상 많았다"며 "(비자금이 큰아버지 전재국 씨에게) 가장 많이 갔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전 씨는 "돈으로 인해서 붙어 있던 가족인데 추징금이나 비자금 관련 조사로 돈이 없어지면서 다 뿔뿔이 흩어졌다"며 "어떻게 보면 전재용 씨가 재혼해 버려진 아들 같은 느낌이었다", "가족의 따뜻함을 느낄 수 없었던 것이 (자신을) 이런 길로 접어들게 한 것 같다"고도 회상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