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강성희 전주을 국회의원선거 후보가 6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되자 지지자들과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진보당 강성희 전주을 국회의원선거 후보가 6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되자 지지자들과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윤석열 정권 심판과 정치개혁을 바라는 변화의 열망에 부응하겠습니다."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후보는 "전주시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자축했다.

강 후보는 "이번 당선은 개인 강성희의 승리, 진보당의 승리를 넘어서 전주시민의 위대한 승리"라면서 "윤석열 검찰독재를 심판하고 새로운 정치를 향한 전주시민의 열망이 진보당 강성희로 표출된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 막판 상대후보측에서 온갖 색깔론과 흑색선전으로 극도의 혼탁 선거로 몰아갔지만 전주시민들께서 현명하고도 단호한 선택을 해주셨다"면서 "특히 우리 정치의 암적인 존재와도 같은 색깔론을 전주시민들이 심판해줌으로써 대한민국 정치발전의 한 획을 긋는 역사적인 의미까지 담아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진보당과 강성희에게 보내주신 그 사랑과 지지, 결코 잊지 않겠다"면서 "정치개혁 1번지, 전주의 자존심을 세워주신 전주시민의 위대한 선택을 가슴에 새기고 진보민주세력의 단결로 검찰독재에 맞서 싸워 이기겠다"고도 다짐했다.

서울 출신인 강 후보는 서울에서 중·고등학교와 한국외대 언어인지학과를 졸업했다. 진보당 전북도당 민생특위 위원장과 노동자 위원장, 전국택배노동조합 전북지부 사무국장 등을 맡고 있다.

1호 공약으로는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수소도시 완성으로 수소산단 선정과 클러스터 조성 등을 융합해 수소융복합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