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코인, 사건 발생 이후 급등락 반복

서울 강남에서 40대 여성을 납치해 살해한 사건의 용의자 3인조 중 한 명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3일 오전 서울 수서경찰서에서 서울중앙지법으로 이동하고 있다.
서울 강남에서 40대 여성을 납치해 살해한 사건의 용의자 3인조 중 한 명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3일 오전 서울 수서경찰서에서 서울중앙지법으로 이동하고 있다.

[정재원 기자] 강남 납치·살인 사건 관련 'P코인'이 급등락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인의 지속성이 의심된다며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코인원은 전날 오전 11시 45분 P코인 출금을 한 시간가량 일시 중단했다. 중단 사유는 P코인 '서비스 안정화'였다. 최근 불거진 논란과 무관하게 P코인 '거래 안정'을 위해 일시적 점검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P코인은 점검 이후 곧바로 치솟았다. 점검 후 한 시간이 지난 오후 2시께 20% 넘게 급등한 것이다. 그 전날 20% 가까이 빠지며 5.405원에 거래되던 P코인은 이날 6.545원까지 회복했다.

이를 두고 업계 관계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사건의 시작이었던 코인이 이틀 연속 급등락을 번갈아 가며 시장의 주목을 받는 모습은 정상적이지 않다는 지적에서다.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 A씨는 "P코인을 둘러싼 사건과 의혹은 거래소에서 당장 상장 폐지를 해도 무리가 없을 사안"이라며 "거래소별 기준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상장을 변함없이 유지하는 건 정상적인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가격 변동성도 문제지만, P코인 프로젝트 신뢰성 자체에 큰 흠이 난 상황이라 상장을 유지하는 건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 B씨 역시 "시세가 이틀 연속 급변동한 것은 차익 실현을 위한 투기 목적의 자금이 몰렸다는 의미"라며 "최근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거래 제한을 가하는 게 맞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당장 상장 폐지가 어렵다면 최근 상황을 투자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유의 종목 지정까지는 필요해 보인다"며 "투자자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주의 안내가 아닌 유의 종목 지정 등 실질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코인원은 지난 5일 'P코인'에 대한 투자 주의를 안내한 바 있다. 코인원은 당시 공지사항을 통해 "P코인과 관련해 납치, 살인 등의 자극적인 내용으로 기사가 보도돼 시세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투자자는 P코인 투자 시 주의하여 거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현재까지 유의 종목 지정 등 별다른 조치는 없는 상태다.

한편 P코인은 이번 사건 피의자로 알려진 이모씨와 피해자의 '연결고리'로 꼽히는 코인이다. 이모씨는 피해자가 홍보한 P코인에 투자했다가 8,000만 원 가량의 손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P코인은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상장 청탁' 관련 코인에 포함된 것과 더불어 '시세 조작' 의혹까지 받고 있다. P코인은 지난 2020년 상장 직후 약 한 달 만에 5배 급등했다가 6개월 뒤 99% 넘게 폭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