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누티비, 트래픽 증가·정부 전방위 압박에 14일 서비스 종료 밝혀
OTT 등 미디어 업계 "불법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완전 사라지지 않아"

누누티비는 13일 오후 공지사항을 통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사진=누누티비 웹사이트 캡처)
누누티비는 13일 오후 공지사항을 통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사진=누누티비 웹사이트 캡처)

[정재원 기자]   "'구구티비'나 '누누티비'라든지 정부가 예측을 못하도록 이름 바꿔 나올 수 있다."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를 고발한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 참여 기업 한 관계자가 이같이 말했다. 누누티비가 자진해 서비스를 종료했지만 불법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가 완전히 없어진 것도 아니다. 방송·영화·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미디어 업계는 불법 스트리밍 이용 근절 캠페인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누누티비가 지난 13일 오후 공지사항을 통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서비스 종료 시점은 14일로 넘어가는 자정(오전 12시)이다.

누누티비 운영자는 서비스 종료 이유로 "걷잡을 수 없는 트래픽 요금 문제와 사이트 전방위 압박에 의거 심사숙고 끝에 서비스 종료라는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정부가 경찰 수사, 접속 경로 수시 차단 등 강한 압박에 나서자 스스로 꼬리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가 14일 오전 12시에 직접 누누티비 웹사이트를 접속해 확인한 결과, 운영자는 오전 12시1분부터 사이트 접속 시 주 화면을 '서비스 종료 안내' 공지 화면으로 바꿨다.

이후 운영자는 오전 12시2분께 채널 접속 경로를 알려주는 텔레그램방에 10초 분량의 한 애니메이션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은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저는 이 세상의 모든 굴레와 속박을 벗어던지고 제 행복을 찾아 떠납니다"라는 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음성이 나온다. 인터넷에서 '퇴사할 때 단톡방에 올리는 영상'으로 유명한 밈(meme)이다.

"누누티비 외 불법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많아…운영자 처벌 중요해" 

업계에 따르면 누누티비는 2021년 6월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파라과이, 도미니카 공화국 등 남미 국가에 서버를 둔 채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을 불법으로 올린 뒤 사설토토 등 불법 도박 광고 배너로 수익을 내고 있었다.

이후 네티즌들이 인터넷 주요 커뮤니티에 누누티비 운영 소식을 공유하면서 사실상 국내 대형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로 성장했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무소속)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0월 이후 지난 6일까지 누누티비 이용자 수는 일평균 85만6,724명, 총 이용자 수는 8,348만7,300명이다.

박 의원은 누누티비가 불법 도박 광고로 얻은 이익이 최소 333억 원에 달한다고 추정했다. 누누티비 영상 스트리밍 화면 상·하에는 불법 도박을 홍보하는 배너 광고를 최대 4개까지 동시에 게재했는데, 광고업계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배너 클릭 광고 평균단가인 400원을 고려한 수치다.

방송사, 영화 제작·배급사, OTT 사업자 등이 참여한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도 미디어 업계가 누누티비로 입은 피해액이 약 5조 원이라고 밝혔다. 이에 협의체는 지난달 9일 누누티비를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이 수사에 나선 가운데 과기정통부도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 등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과 협의해 최근 누누티비 접속 경로를 매일 차단하는 정책도 시행한 바 있다.

정부의 강한 압박에 견디지 못한 누누티비가 스스로 물러났지만 미디어 업계는 여전히 경계하는 분위기다. 어디선가 다른 이름으로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운영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다. 특히 운영자가 아직 체포되지 않았고 이미 입은 피해도 보상받지 않은 것도 있어 계속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OTT업계 한 관계자는 "지금 (누누티비가) 물러났지만 이미 저지른 불법 행위가 사라진 건 아니다. 운영자가 제대로 검거되지 않으면 이들이 영상물을 보관했다가 다른 기회를 엿봐서 어디선가 또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누누티비가 서비스를 종료했다고 인터넷 상에는 다른 불법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들이 있다. 미디어 업계는 이용자들이 정상적인 경로로 콘텐츠를 시청하도록 캠페인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