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30%선 붕괴…국정 동력 회복 위해 인적 쇄신 불가피
대통령실 인적교체 본격화…안보라인 교체 이어 행정관 사임
총선 출마로 수석·비서관·행정관 40여명선 물갈이 관측 나와
보훈부장관 인청 맞춰 순차적으로 개각 예상…폭 의견 갈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김민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순방을 마친 후 취임 1년을 기점으로 대통령실과 내각에 대한 인적 쇄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 지지율이 30%선이 붕괴되면서 국정 동력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쇄신이 불가피해진 데다,

총선 채비에 착수해야 할 시기가 맞물려서다. 대통령실은 5월9일 취임을 전후해 수석과 비서관, 행정관 등 40여명이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내각은 6월께 내년 총천 출마 장관 등 교체 수요에 따른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당장 대통령실부터 인적 교체가 시작됐다. 

국가안보실장과 외교비서관 자리부터 바꿨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최대 외교 이벤트인 미국 국빈 방문 준비를 위해 신속하게 조태용 안보실장과 이충면 외교비서관을 임명했다. 외교안보수장이 바뀌면서 현재 외교안보라인에 대한 개편을 추진하며 새 체제에 적합한 인물을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미정상회담이 일주일 정도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국빈 방미 후에 실무진은 바뀔 가능성이 높다는게 대통령실 관계자의 전언이다. 

지난주 후반에는 홍보수석실과 대외협력비서관실 등 실무자급 행정관이 일부 퇴직했다. 공석이었던 의전비서관 자리는 김승희 선임행정관을 임명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현재 업무 적정성 평가가 이뤄지고 있어 실무진을 중심으로 인적 개편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적 쇄신을 위한 차원과 별개로 내년 총선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는 행정관급의 사임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행정관급의 경우 정치적 인지도가 낮은 탓에 출마 준비를 위해 서둘러 대통령실을 떠나려는 움직임이 벌써부터 감지되고 있다.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진 개편도 임박한 분위기다. 총선 출마가 유력시 되는 이진복 정무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 수석이 교체 대상으로 꼽힌다. 

또 주진우 법률비서관, 박성훈 국정기획비서관 등 자천 타천으로 총선 출마자로 거론되는 숫자만 40명 선이라는 이야기도 돌고 있다. 

수석급이 교체되면 자연스럽게 비서관과 선임행정관들도 교체되는 게 일반적이어서 인적 쇄신 폭은 중폭 이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실에 이어 부처 개각도 예상된다. 다만 개각은 취임 1년 기점보다는 6월 전후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6월에 국가보훈부 출범에 맞춰 국회 인사청문회가 예정돼 있고, 6월과 7월이 각각 국민권익위원장과 방송통신위원장 임기 만료 시점이어서 이를 기점으로 한 개각이 예상된다. 

개각 폭은 관측이 엇갈린다. 권영세 통일부, 원희룡 국토부, 박진 외교부 장관 등 총선 출마나 당으로 자리를 옮기기를 희망하는 정치인 출신 장관 선에서 소폭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은 안정적 부처 운영 면에서 설득력을 얻는다. 또 장관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해 '무결점'의 인물을 찾기 어려운 점도 소폭 개각 관측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중폭 이상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는데, 지난 1년간 정책 추진에서 대통령실과 엇박자를 보였던 몇몇 부처 장관까지 물갈이 할 경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년은 우선 두고 보고 사람을 쓴다는 윤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 상 그동안 인사가 거의 없었으나 취임 1년을 기점으로 한 대통령실 인적 개편은 기정사실화 돼 있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어 개각과 관련해선 "윤 대통령은 당에서 필요로 하거나 총선 필승을 위해 필요한 장관은 당연히 교체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다만 안정적인 부처 운영을 위해서 대규모로 장관을 바꾸는 데는 반대 의견이 적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