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편집국장
심일보 편집국장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거액 가상화폐 보유 관련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단순한 직무태만 논란을 넘어서서 미공개정보 활용 의혹을 받는 '몰빵' 투자, 나아가 투자가 아닌 이해 당사자로부터 가상화폐를 제공받는 형태의 '로비'일 수 있다는 의혹까지 겹쳤다. 

13일 조선일보는 칼럼을 통해 "김 의원에게 국민이 분노하는 것은 단지 돈 출처가 어디냐, 특혜는 없냐 같은 사법적 문제만은 아니다. 투기꾼처럼 돈벌이에 혈안이 됐으면서도 천연덕스럽게 거지 코스프레를 하는 그 이중성이 가증스럽다. 86 운동권은 민중을 팔아 권력을 벌고, 조국 키즈는 가난을 마케팅해 이익을 챙긴다. 세대를 뛰어넘어 위선도 유전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 관련 최초 보도는 60억 원 이상의 가상화폐를 보유했던 사실 자체였고, 초기 국면은 '내로남불'에 집중됐었다. 그러나 명확하지 않은 자금 출처 설명이 '로비' 의혹으로 이어졌고, 입법 연관성까지 번져나가면서 사태가 심각해지는 양상이다.

전날 뉴시스는 김 의원이 단순한 '개미' 투자자가 아니라 이해 관계자에 가깝다는 전문가 시각도 나왔다고 했다. 앞서 김 의원이 30억 원 상당의 위믹스 코인을 잘 알려지지 않은 신생 가상화폐인 '클레이페이'로 교환했던 사실이 전날 알려졌다. 다만 김 의원은 클레이페이 투자로 큰 손실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가상화폐 컨설팅 업체 원더프레임의 김동환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클레이페이에 작년 2월15일 30억 원 정도를 투자했는데, 코인 자체가 설계된 날짜가 1월17일"이라며 "검색이 안 될만큼 마이너한 코인에 30억 원을 넣는 건 설명이 안 된다"고 했다. 김 의원이 내부 정보로 투자했다가 실패했거나 개발 단계부터 관여했을 수 있다는 추측이다.

검사 출신 김웅 의원은 위믹스를 로비 성격으로 저가 매수했을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제기했다. 그는 "고위험 '김치코인'에 몰빵한 것이 기괴하게 생각될 수 있으나 로비용으로 받았다면 자연스럽다"며 "지금으로서는 로비설이 여러 거짓말을 설명할 수 있는 강력한 가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김 의원이 지난해 12월 언론에 '지금은 가상화폐 하나도 없다'고 말했던 데 대해 "5월8일 스스로 밝힌 가상화폐 잔고는 9억1,000만 원 상당으로, 결국 인터뷰 내용은 거짓말"이라며 "로비용으로 저가 매수했다면 당연히 자금 출처도, 상장 폐지된 상황에서 대량 보유 사실도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20~30대 청년들은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의 가상 화폐 관련 의혹에 대해 “공정성이 무너졌다” “조국 사태가 연상된다”고 했다. 특히 가난한 정치인임을 내세웠던 김 의원이 위선적이라는 비판이 많았다고 한 신문은 전했다.

한편 한국갤럽은 12일 김 의원 코인 사태 이후 민주당의 2030 청년 지지율이 10%포인트가량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갤럽이 지난 9~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주 31%였던 18∼29세 지지율은 19%로 12%포인트 하락했다. 30대 지지율도 42%에서 33%로 9%포인트 떨어졌다. 선거 승패를 가르는 ‘스윙 보터’인 2030세대 여론에 김 의원 코인 사태가 결정적 악재로 작용한 셈이다. 전체 지지율은 32%로 직전 조사와 동일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