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 방문 없이 대출 갈아타기…53개 금융사 참여
10억 이하 無보증·담보 신용대출부터…연내 주담대로 확대

대환대출 서비스에 참여한 53개 금융회사. (자료=금융위원회 제공)
대환대출 서비스에 참여한 53개 금융회사. (자료=금융위원회 제공)

[정재원 기자] 오는 31일부터 금융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클릭 몇 번이면 더 싼 이자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신용대출을 대상으로 시작하며 연내 주택담보대출(주담대)로 대상이 확대된다.

금융위원회는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스마트폰 앱으로 쉽게 조회해 더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게 하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를 오는 31일부터 가동한다고 30일 밝혔다.

기존에도 여러 금융사 간 대출을 비교하는 서비스는 있었지만 플랫폼 내에서 대출 갈아타기까지는 불가능해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유선연락을 통해 확인서류를 전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대출비교 플랫폼 앱과 주요 금융회사 앱을 통해 영업점 방문이나 연락 없이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해진다.

플랫폼 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을 비교한 후 선택한 금융회사의 앱으로 이동해 대출을 갈아타면 된다.

개별 금융회사 앱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마이데이터 가입 없이도 다른 금융회사에서 받은 기존 대출을 확인할 수 있고 이후 해당 금융회사의 대출로 곧바로 갈아타는 것을 지원한다.

현재까지 은행 19개, 저축은행 18개, 카드 7개, 캐피탈 9개 등 총 53개 금융사가 대환대출 인프라에 참여했다.

대환대출 이용이 가능한 금융사 앱은 대출비교 플랫폼의 경우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등이며 은행 앱은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이다.

저축은행 앱으로는 ▲JT저축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이, 카드사 앱은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가, 캐피탈사 앱은  ▲BNK캐피탈 ▲DGB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이 대출 갈아타기를 지원한다.

오는 6월부터는 SBI저축은행과 현대캐피탈도 앱을 통한 대환대출 서비스를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대출비교 플랫폼 앱에서는 각 플랫폼과 제휴를 맺은 금융회사들의 대출조건이 제시되므로 소비자가 비교할 수 있는 금융회사는 플랫폼별로 다를 수 있다. 다만 5대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등 2금융권 주요 금융회사는 1개 이상의 플랫폼과 제휴해 대환대출 상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각 플랫폼별로 제휴 금융회사를 6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할 방침이다.

옮길 수 있는 기존 대출은 대환대출 인프라에 참여한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의 직장인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이다. 기존 대출에서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하다.

단 기존 대출을 새희망홀씨대출나 햇살론 등과 같은 서민·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하다.

인터넷전문은행에서 제공하는 비상금대출의 경우 민간 보증회사인 SGI보증이 있어 현재로서는 이용이 불가능하지만 대상에 포함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또 일부 카드사에서 받은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을 옮기려는 경우 당장은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기존 대출로 조회가 되지 않아 갈아타려는 금융회사 앱을 곧바로 이용해야 한다. 대신 오는 7월1일부터는 플랫폼에서도 모든 카드론을 조회해 다른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연체대출이나 법률분쟁, 압류 및 거래정지 상태의 대출 등은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없다.

서비스의 이용 시간은 은행 영업시간인 매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서비스 이용횟수는 제한이 없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 대출계약을 실행한 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에만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