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너 수장, "쇼이구, 거짓말로 우크라이나 전쟁 일으켜" 주장

바흐무트=AP/뉴시스] 프리고진 홍보부가 5일(현지시간) 공개한 사진에 러시아 민간용병단체 바그너그룹의 예브게니 프리고진 수장이 장소가 알려지지 않은 곳에 부대원들과 모여 유인물을 들고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프리고진은 자신의 부대에 충분한 탄약을 제공하지 않은 러시아 국방부를 비난하면서 오는 10일 바흐무트에서 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흐무트=AP/뉴시스] 프리고진 홍보부가 5일(현지시간) 공개한 사진에 러시아 민간용병단체 바그너그룹의 예브게니 프리고진 수장이 장소가 알려지지 않은 곳에 부대원들과 모여 유인물을 들고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프리고진은 자신의 부대에 충분한 탄약을 제공하지 않은 러시아 국방부를 비난하면서 오는 10일 바흐무트에서 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혜 기자]  민간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의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23일(현지시간) 러시아 군 지도부가 바그너 주둔지를 공격하고 용병 대원들을 엄청나게 살해했다고 비난했다고 AP통신, CNN 등이 보도했다.

프리고진이 이날 러시아 국방부 장관을 축출하기 위한 무장 반란을 촉구하자, 러시아 보안당국은 프리고진에 대한 범죄 수사를 개시하며 체포에 나섰다.

프리고진은 그의 군대가 러시아를 대신해서 싸우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있는 바그너그룹의 야전 캠프에 대해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금요일(23일)에 로켓 공격을 명령했다고 비난하는 영상과 음성 녹음을 게시했다.

프리고진은 그의 군대가 이제 무장 반란으로 쇼이구를 처벌할 것이라고 말하며 러시아 군에 저항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프리고진은 "이것은 군사 쿠데타가 아니라 정의의 행진"이라고 선언했다.

프리고진은 러시아 국방부가 바그너를 속였고 그는 "이러한 만행에 대응할 것"이라고 다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은 우리의 진영을 방어할 기회를 박탈하고 대신 바그너를 사냥하려고 몰래 우리를 속였다"며 "우리는 우리의 무기를 넘겨주기 위해 국방부와 타협할 준비가 되어 있었고 어떻게 우리가 러시아를 계속 방어할 것인지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 인간쓰레기(러시아 군 지도부)들은 진정되지 않았다"라고 프리고진은 텔레그램에 게시한 음성 녹음에서 말했다.

프리고진은 "그들은 우리가 부서지지 않은 것을 보고 우리 캠프를 공격했다. 많은 전사들이 전사했다"며 "우리는 이러한 만행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이다. 다음 단계는 우리의 것이다"라고 그는 계속해서 주장하며, "그들은 수십 명을 쓸어버렸다"고 비난했다

  

프리고진은 러시아 군을 겨냥한 보복을 맹세했다. 그는 "수십 명, 수만 명의 러시아 군인들이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아무도 저항하지 않기를 요청한다. 그런 저항을 보이는 자들은 위협으로 간주하고 즉시 파괴할 것이다. 여기에는 우리를 가로막는 장애물, 우리 머리 위로 보이는 항공기 등이 포함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람들에게 집에 있으면서 "화내지 말고 침착하게 있어라"고 요청했다.

이 뿐만 아니라 프리고진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건 군 수뇌부가 거짓말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속였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AFP통신, CNN 등에 따르면 프리고진은 이날 텔레그램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러시아 국방부가 우크라이나와 북대서양 조약기구(나토) 전체가 러시아를 공격할 계획이라고 국민과 푸틴 대통령에 조작해 경고하면서 작년 2월24일 '특별 군사작전'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프리고진은 러시아 국방부의 허위 조작이 다반사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침략전쟁이 우크라이나의 비무장화, 비나치화에 있다고 푸틴 정부이 내세운 명분도 일축했다.

그러면서 프리고진은 "우크라이나 전쟁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이 원수로 승진하기 위해 필요했을 뿐"이라며 우크라이나를 무장해제하고 비나치화하는데는 전쟁은 필요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프리고진은 러시아 상층부의 이익 때문에도 우크라이나 전쟁이 필요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올리가르히들이 전쟁을 필요로 했다. 바로 지금 러시아를 실제로 지배하는 세력이 전쟁을 원했다"고 역설했다.

러시아의 전쟁 목적은 망명 중인 친러로 푸틴과 가까운 빅토르 메드베드추크를 우크라이나 대통령으로 세우고 우크라이나를 분할하는데 있다고 프리고진은 부연했다.

또한 프리고진은 러시아가 전쟁을 감행하기 전에 우크라이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평화협정을 체결할 가능성이 컸다며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군에서 최고 정예부대를 포함, 수만 명의 장병이 불필요하게 헛되이 희생됐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