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 센터' 사업 피싱 범죄에 뜯겨
피싱 계좌로 선금 13억5,000만 달러 송금

[서울=뉴시스] 창업진흥원.
[서울=뉴시스] 창업진흥원.

[신소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진흥원(창진원)이 피싱(통신사기) 범죄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창진원에 따르면 'K-스타트업 센터' 사업이 피싱 범죄에 이용돼 약 13만 달러에 달하는 정부 자금이 피해를 볼 위기에 처했다. 해당 사업은 201개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데 2,989억 원을 투자한 프로젝트다. 창진원은 사업 진행 과정에서 유럽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레인메이킹'과 접촉했다.

창진원은 레인메이킹 측으로부터 이메일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진 출 및 현지화 지원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투자 유치 및 금융 지원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노하우 공유 등에서 지원을 받기로 했다. 계약 금액은 27만 달러(약3억5,000만 원)였다.

레인메이킹 측으로부터 HSBC 은행 계좌로 선금 13만5,000달러를 송금해달라는 연락이 왔고, 창진원 내 글로벌창업협력실은 내부 승인을 거쳐 6월 말 해당 계좌로 금액을 송금했다. 이는 환산하면 약 1억7,500만 원에 달하는 액수다.

해당 메일이 피싱일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한 시점은 7월 초 레인메이킹 측으로부터 "선금을 왜 보내지 않느냐"는 연락이 온 뒤다. 창진원 측은 뒤늦게 해당 사실을 인지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는 사기 혐의로 해당 사안을 접수 후 살펴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